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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부여의 기술 - 평범함을 위대함으로 바꾸는 8가지 코드
인터브랜드 지음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어떻게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아무 것도 아닌 것이 될 수도 있고, 어마어마한 가치를 지닌 것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요즘들어 많이 느끼게 된다. 별 것 아닌 것 같은 생각이 들다가도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나가는 가치를 전해들었을 때, 비로소 새롭게 보이는 경우도 있다. 그런 생각으로 브랜드의 힘을 알아보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평범함을 비범함으로 바꾸는 8가지 코드를 이 책 『의미부여의 기술』을 통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은 국내외 브랜드 전문가 50여 명으로 구성된 인터브랜드가 집필한 책이다. 1974년에 설립되어 세계 최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그룹인 옴니콤 소속의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회사. 정교하고 체계적인 전략 수립 및 분석, 세계적 수준의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가치 창조와 관리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난 40년간 세계적인 기업들의 브랜드 컨설팅 미션을 수행해왔다.
이 책은 총 8가지 코드를 다루는 것으로 구성된다. People, Story, Proposition, Space, Identity, Time, Network, Politics 이렇게 여덟 가지 코드를 다루며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전체적으로 다양한 예시를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히고, 편안하게 훑어볼 수 있는 책이다. 이런저런 다양한 사례를 보면서 스쳐지나간 브랜드를 다시 떠올려보기도 하고, 다시 주시해보기도 한다. 브랜드라는 것이 동떨어진 세계에서 보게 되는 그 무엇이 아니라, 이미 우리 생활 속에서 흔히 보게 되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사람들 또한 브랜딩을 하는 시대, '나'가 스스로 브랜드가 되고 내 브랜드가 나를 이끄는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롭다.
특히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에 나오는 '詩 작법에서 배우는 스토리 창작법'은 브랜드 스토리를 쓰는 것뿐 아니라, 글을 쓰는 데에도 필요하고, 보다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라는 생각이 든다. 아홉 가지 방법은 하나 하나가 가치있어서 따로 메모해놓게 된다. 시를 쓰든 다른 글을 쓰든 브랜드 스토리를 쓰든 가치있게 활용할 수 있는 지침이 된다. 세상 모든 일은 연관되어 영향을 주는 것이며, 사람들의 마음을 잡아 끄는 것에는 특별한 그 무엇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시간이다.
이 책을 통해 브랜드에 관한 것을 달리 생각하게 되었다. 브랜드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은 물론, 어떻게 남들에게 자신을 부각시키고 독특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할 것인가 고민하는 사람들은 읽어보면 유익한 정보를 얻게 될 책이다. 이 책에서 분명, 어느 부분에서든, 자신에게 확실히 와닿는 것이 있을 것이고, 그것이 의미부여의 기술을 실천하게 되는 밑바탕이 될 것이다.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만의 방식을 찾아서 행동에 옮겨볼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