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부터 글로벌 - Beyond Startup 창업 방법론
요즈마 그룹.원아시아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세계적 창업국가 이스라엘과 금융 허브 싱가포르의 벤처캐피탈들이 한국의 스타트업들에게 전하는 도전적인 메시지

 

 

 
 

이제 교육이 바뀌어야한다.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제대로 된 창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세상은 변하고 있다. 아무런 준비 없이 창업전선에 뛰어들었다가는 세상의 뜨거운 맛을 보고 호되게 당하게 된다. 수업료 톡톡히 치르며 배우게 되지만, 후회해봐야 이미 늦은 셈이다. 변화의 흐름을 타고 제대로 된 창업 방법론을 익히고 시작해야 한다. 특히 벤처창업을 생각한다면, 교과서 속의 낡은 이론을 접할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가 절실할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창업에 대해 생각하면서 적절한 자료를 찾지 못하는 것이 얼마나 아쉬운 일인가. 실질적이고 핵심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간단명료하게 구성된 이 책은 시원시원하게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은 '어떻게 창업하는지'를 공유하기 위해 쓰여진 책이다. 여전히 창업을 하는 사람들은 많고, 또한 자영업을 접는 사람들도 많다. 살면서 경제가 어렵지 않은 때는 없었겠지만, 특히 지금같은 이런 때에는 제대로된 준비, 마인드 정립이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창업 방법 중, 좀더 큰 그림인 세계 시장을 그려내고 있다. 표지에서 이런 글을 볼 수 있다.

이제는 신흥시장의 필연적인 성장에 올라타는 스타트업만이 성공한다.

매일경제신문사에서 발간한 책이다.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궁금해져서 이 책 『시작부터 글로벌』을 읽어보게 되었다.

 

먼저 요즈마그룹과 원아시아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에 대해 책날개를 보며 궁금증을 풀어본다.

- 요즈마그룹은 1993년 이스라엘에서 출범한 글로벌 벤처캐피탈로서, 이스라엘의 벤처캐피탈 산업을 창조해 온 기업으로 명성을 가지고 있다. 전세계 이스라엘계 IT 벤처 기업을 지원하여 오늘날까지 20여 개가 넘는 회사를 나스닥에 상장시키거나 글로벌 기업에 매각했다.

- 원아시아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는 싱가포르Temasek Holdings 등의 국부펀드 및 투자은행, 헤지펀드/사모펀드 출신들이 모여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출범하였으며, 미국, 영국, 중국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현지 금융사들의 인수합병을 통해서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2013년 6월 출간된 책의 보완,수정된 개정본임을 밝힌다.

본 저서, '시작부터 글로벌:BETOND STARTUP 창업방법론'은 2013년 6월 출간된 'BETOND STARTUP:글로벌 스타트업 매뉴얼'이 요즈마그룹과 원아시아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의 공저로 보완,수정된 개정본이다.

 

이제는 '시작부터 글로벌'해야 성공한다.

나라의 미래는 우리의 젊은이들에게

나가서 어떻게 창업하는지를 가르치는 데

달려있을 것이다.

-파디 간도르

 


이 책은 독자들이 세계 시장을 무대로 창업을 하도록 도전하기 위해 쓰여졌다. 무대를 넓힐수록 기회가 많다는 점을 이 책에서 큰 틀에서 짚어준다. '국내시장만을 대상으로 창업하지 않기를 바라고, 세계를 무대로 창업하고 싶다면 신흥시장으로 가기를 바란다'고 이 책의 대표저자 Joel Ko 는 이야기한다.


이 책을 처음 접할 때에는 다소 어렵다는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이 책의 장점은 도표와 그림 등을 충분히 활용하여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다. 스터디 자료로 활용하든지, 수업하는 데에 사용해도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이 든다. CEO를 꿈꾸는 학생이나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꼭 한 번 접해보아야 할 책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출구전략까지 꼼꼼하게 짚어보도록 제시해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사업계획은 구체적인데 출구전략은 추상적이거나 사실상 아예 계획이 없는 경우가 많다."

비욘드 스타트업에 대한 이야기부터 비즈니스 아이디어, 팀 구축, 자금조달과 출구전략 설계까지 큰 그림을 보며 사업구상을 하고 벤처창업을 할 수 있도록 핵심적인 이야기를 짚어주는 책이다.

 

 

Appendix에는 국내외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과 국내외창업경진대회 정보가 담겨있다. 이론뿐만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궁금한 점까지 더 찾아볼 수 있도록 알짜배기 정보가 제공되는 느낌이다. 실제 글로벌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 특히 신흥시장 진출을 꿈꾸는 인력에게 이 책이 펼쳐주는 신세계는 중요한 정보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