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인수업 - 나를 넘어 나를 만나다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문득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도대체 삶이란 무엇인가?' 누군가가 정답을 알려줄 수 없다는 것도 잘 안다. 그 질문이 떠오를 때에 나의 대답도 그때 그때 달라진다는 것도 잘 안다. 그래도 삶이 지속되는 한, 주기적으로 어느 순간에 문득 떠오르는 질문이다. 철학자들은 인생에 대해 좀더 깊이 사색하고, 그에 대한 나름대로의 답을 남겨놓았다. 때로는 그들의 글을 읽으며 공감하기도 하고 나의 생각과 근접한 문장을 발견하기도 한다.

 

무더위의 끝무렵, 날씨가 조금 쌀랑해지기 시작할 때면 생각이 많아지는 계절이 된다. 가을이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는 것은 책 속의 문장에 좀더 감성적으로 빠져들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때에 이런 종류의 책을 읽는 것도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 『위험하게 살아라』라는 이 책의 제목은 니체의 말에서 나온 것이다.

니체는 "'위험하게 살아라.' 베수비오 화산의 비탈에 너의 도시를 세워라"라고 외칩니다. 우리는 우리의 운명이 평온하기를 바랄 것이 아니라 베수비오 화산처럼 가혹해지기를 바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운명과 대결하면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보다 강하고 깊은 존재로 고양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서 우리는 이 가혹한 운명을 오히려 아름다운 것으로 사랑할 수도 있게 됩니다. (13~14쪽)

 

이 책의 저자는 니체라면 우리가 사는 것을 버겁게 느끼면서 던질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질문들에 어떻게 대답했을지를 생각해보고 이 책을 집필했다고 이야기한다. 사는 것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본 순간에 읽어도 좋고, 깊이 생각에 잠기지 않고 바쁘게 살아가는 때여도 잠깐 브레이크를 걸고 함께 고민해보아도 좋을 것이다.

 

저자는 니체에게 열 가지 질문을 던진다. 사람들이 살면서 순간 느끼게 될 질문을 대표로 니체에게 물어보고 그 답을 들려주는 셈이다.

첫 번째 질문: 니체 씨, 제 인생은 왜 이렇게 힘들기만 한가요?

두 번째 질문: 니체 씨, 사는 데 아무런 의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과연 삶에 의미가 있을까요?

세 번째 질문: 니체 씨, 저는 왜 이렇게 운이 없을까요? 이 세상은 너무 불공평한 것 같아요

네 번째 질문: 니체 씨, 사람들은 왜 싸우는 것일까요? 싸움 없는 세상은 과연 이루어질 수 없나요?

다섯 번째 질문: 니체 씨, 저는 한 때 신을 믿었지만 점점 회의가 듭니다. 우리 삶에 종교는 필요한 걸까요?

여섯 번째 질문: 니체 씨, 우리에게 삶의 의미와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절대적인 진리 체계는 없을까요?

일곱 번째 질문: 니체 씨, 저는 예술가를 꿈꾼 적이 있습니다. 예술은 우리 삶에 어떤 의미가 있나요?

여덟 번째 질문: 니체 씨, 저는 가끔 삶의 끈을 놓아버리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제가 잘못된 걸까요?

아홉 번째 질문: 니체 씨, 당신은 '그대 자신이 돼라'라고 말합니다. 우리 자신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열 번째 질문: 니체 씨, 당신은 '그대 자신이 돼라'라고 말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자기를 극복하라'라고도 이야기합니다.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지요?

 

각각의 질문이 무게감이 있어서 질문만 보았을 때에는 약간 부담감이 느껴졌지만, 꼭 한번은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이기에 계속 읽어나가게 되었다. 편안하게 기술된 내용을 보니 읽는데에 부담이 없었다. 철학자에 대해, 니체에 대해 어렵게만 생각하고 있었기에 오히려 접할 기회가 없었는데, 편안한 에세이를 읽으며 삶, 운명, 경쟁, 종교 등에 관하여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왜 산에 오르느냐'라는 질문에 대한 유명한 답은 '산이 그곳에 있으니까 오를 뿐이다'라는 것이지요. 니체라면 어떻게 대답을 했을까요? '내 힘을 느끼고 싶어서, 험난하고 높은 산을 겁내지 않고 올라가는 나의 강한 힘을 느끼고 싶어서'라고 답하겠지요.

니체는 오늘날의 현대인들은 안락한 생존과 쾌락에만 연연해하기 때문에 병약한 인간이 되어버렸다고 말합니다. (39~40쪽)

이 문장이 지금의 내모습을 돌아보게 한다. 생각에 잠기기 좋은 계절이다. 화두처럼 던져지는 책을 계기로 인생에 대해 깊이 생각해본다. 어려운 주제를 쉬운 언어로 접해볼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