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의 철학 퇴근길의 명상 -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는 실존의 문제 40가지에 답하다
김용전 지음 / 샘터사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사는 게 무엇일까? 문득 그런 생각이 들 때가 있다. 학창 시절에는 공부만 열심히 하면 다 될 줄 알았는데, 졸업하고 직장에 다니다보면 그것이 전부가 아님을 깨닫게 된다. '아, 왜 이렇게 사는거지?' 산다는 것에 회의가 들 때도 있다. 단순히 학문에만 매진할 것이 아니라, 실리에 밝도록 머리를 굴려 현실감각을 키울걸~ 후회하기도 한다. 사는 것이 이렇게 만만치 않은 일이구나, 깨닫게 된다. 때로는 아무 생각 없이 일상의 굴레에 뛰어드는 것이 마음 편한 일이 되기도 하지만, 그래도 우리는 사람이다. 생각하는 존재, 살아가면서 점점 누적되는 생각의 깊이를 깨닫게 되는 '사람'이다.

 

누구나 자신만의 고뇌가 있고, 답답한 현실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이 책은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이 '6년간 400여 건의 직장인들의 고민을 듣고 상담하며 엄선한 40개의 문제와 해결책, 행복한 삶을 위한 조언을 담은 책'이라는 출판사의 소개에 핵심적인 내용을 다 포함했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은 어떻게 살아남나' 출근길의 고민

'계속 이렇게 살아야 하나' 퇴근길의 회한

반복되는 일상에서 생각을 일깨우고, 끊임없이 명상하며 깨어있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이 책에는 '직장인이 겪고 있는 가장 까다로운 문제 40가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직장의 문제이기도 하고, 인생의 고민이기도 하다. 이 책을 보며 비슷한 상황의 고민에 대해서는 공감을, 전혀 다른 상황이어도 그 상황에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다른 직장인들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어떤 조언을 들려주는지 함께 살펴보게 된다. 현실 속에서 실제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며, 나같아도 그 상황에서는 그런 고민을 하겠구나, 생각하게 된다. 또한 그들에게 들려주는 대답이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어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명쾌한 해답같기도 하고,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조언이라는 생각이 든다.

 

"직장의 문제는 결국 인생의 문제다" 이 말이 마음 속에 콕 와닿는다. 끊임없는 고민 속에 우리네 인생도 흘러간다. 직장도 마찬가지이다. 떠날 것인가, 남을 것인가? 참아야 하는가, 맞서야 하는가? 선택의 기로에서 한없이 고민하고 방황하는 것이 작게 보면 직장 문제, 크게 보면 인생 문제가 된다.

 

출근 전에 잠깐, 퇴근 후에 잠깐 틈을 내어서 조금씩 읽어나가도 좋을 책이다. 하나의 이야기 속에 많은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다. 우화가 들어있기도 하고, 명언이나 고사를 접할 수도 있으며, 실제 직장인의 고민을 들어보도록 소개해주기도 한다. 직장 생활이 아무리 답답하고 힘들어도 힘을 내어 살아가야하는 것이 우리네 삶이다. 짬짬이 책을 읽으며 비슷한 사람에게는 공감을, 나에게 던져지는 듯한 이야기를 보며 깨달음을 얻는 시간을 가져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