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Good Design - 개정판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3
최경원 지음 / 길벗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라면 저자의 말 처음에 나온 질문에 대해 뼈저린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을 수 있는 멋진 디자인을 만들 수 있을까?" 디자인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상관없다. 아름다운 것에 눈길이 가는 것은 인간의 본능.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에 대해서는 누구나 갈망하는 기본적인 욕구일 것이다. 눈에 띄고 마음에 들면 기분이 좋고 소유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그러면 도대체 어떤 것이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디자인일까? 이 책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Good Design』을 통해 배워보는 시간을 갖는다.

 

먼저 나의 현재를 말해야겠다. 어떤 독자로서 이 책을 읽게 되었는지 이야기하고 싶다. 나는 디자인에는 관심이 없다고 생각하던 사람이다. 디자인은 특정인 즉 디자이너가 고심할 문제이고, 일반인은 그저 그들이 주는 결과물만 바라보면 된다고 생각했다. 요즘들어 그림을 그리는 데에 취미가 생겼다. 사진도 틈틈이 찍지만 그냥 취미수준이고, 이왕이면 잘 찍고 싶다는 생각은 하고 있다. 그림을 그리거나 사진을 찍는 데에 있어서 구도도 중요하고, 어떤 색감으로 표현하는지도 꼭 익혀야할 필요성을 느꼈다.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시리즈를 통해 예술에 대한 눈을 하나 둘 뜨기 시작했기에, 이 책도 나에게 새로운 깨달음을 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다.

 

결과는 대만족! 이 책을 통해 '형태와 색'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어찌보면 디자인 따로, 그림 따로가 아니라, 모든 것이 하나로 통합되는 전체적인 것인데, 그동안 분리하여 바라보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보며 주변을 다시 바라본다. 형태 아닌 것이 없고, 색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 없다. 자연도 인공적인 창작물도 모두 디자인인 셈이다. 무심코 바라보았던 주변 사물들을 조형적으로 살펴보면서 새롭게 바라본다.

 

특히 나에게 도움이 된 부분은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색의 원리'이다.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며 처음에는 색상 상관없이 손에 집히는 대로 표현하곤 했는데, 이 책을 통해 색의 대비와 명도,채도 등의 지식을 짚어보며, 어떤 결과물이 눈에 들어오고 아름답게 느껴지는지 비교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되었다. 풍부한 사진과 도표, 색상의 사용으로 이해도가 높아지는 책이다. 무심결에 지나쳤던 일상 속의 수많은 것들이 예사롭게 보이지 않는다. 조형미를 갖춘 작품을 이야기하며 어떤 점에서 눈길을 끌 수 있는지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면이 좋았다.

 

이 책은 2012년에 개정판으로 나온 책이다. 오랜 시간 독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은 책이라는 입증이 되는 셈이다. 디자인에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며, 예술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곁에 두고 천천히, 자주, 읽으면, 미적 감각을 살리는데에 도움이 될 책이다. 형태와 색에 대한 눈을 새롭게 뜰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