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리플 패키지 - 성공의 세 가지 유전자
에이미 추아.제드 러벤펠드 지음, 이영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왜 어떤 이들은 변변찮은 배경을 가지고도 크게 성공하고, 왜 어떤 이들은 그와 비슷한 난관을 겪고 비슷한 능력을 가지고도 전혀 출세하지 못할까? 이는 오래전부터 풀리지 않는 인류의 미스터리 중 하나이다.
우리는 여기서 그 오랜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재산과 지위 같은 관습적인 기준에서 다른 여러 집단보다 훨씬 더 크게 성공하는 이 세계의 이치를 설명해볼 것이다. (서문_4쪽)
이 책의 집필 이유와 독자로서 이 책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읽어보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계기는 이 문장 하나로 충분히 설명된다고 본다.
비슷한 일을 겪고도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좌절하게 되는 것이 우리네 인생이다. 성공 동력은 과연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을까? 이 책을 통해 깊이 생각해 볼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 책 『트리플 패키지』를 통해 성공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엿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은 특정 민족의 우수성을 논한다는 것 때문에 출간 전부터 논란에 휩싸였다고 한다. 이 책을 읽다보니 구체적인 전개를 보지 않고 제목만으로 판단했을 때에 논란 거리가 될 거라는 생각은 들었다. 하지만 흥미로운 전개와 연구 자료의 첨부로 뒷받침 되는 탄탄한 구성에 눈길을 뗄 수 없었다.
이 책에서는 '성공한 집단의 세 가지 문화적 힘'을 말하는데, 그것은 '1. 우월 콤플렉스 2. 불안감 3. 충동조절' 이다. 이것이 바로 트리플 패키지다. 우월 콤플렉스는 집단의 특별함, 비범함, 혹은 우월성에 대한 깊이 내면화된 믿음을 의미한다. 불안감은 일종의 불만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에서 자신이 어떤 가치를 지니고 어떤 위치에 있는지 확신하지 못하는 초조함, 자신이나 자신이 한 일이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이 근본적으로 충분치 못하다는 느낌이나 근심이다. 충동조절은 유혹, 특히 시련이나 어려운 과제 앞에서 포기하고픈 유혹을 이겨내는 능력이다.
흥미로운 것은 트리플 패키지의 두 가지 능력이 다양한 조합을 이루면서 성공 욕구를 만들어낸다는 점이다. 우월 콤플렉스와 불안감이 기묘한 조합을 이루기도 하고, 우월감과 충동 조절 능력이 인내력을 키울 수 있다. 두 가지 힘이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트리플 패키지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트리플 패키지의 각 구성 요소는 저마다 문제점을 지니고 있고, 최악의 경우 인생을 망가뜨리고 정신을 피폐하게 만들어버릴 수 있다. 트리플 패키지 문화에 속한 모든 개인들이 우월감, 부당한 대우에 대한 불만, 시련을 견디는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니다.
2장에서는 소득, 학벌, 기업적,직업적 성취도 등 관습적인 기준으로 미국에서 가장 성공했다 할 수 있는 집단들을 살펴본다. 다양한 예시가 구체적인 자료와 함께 전개되어 글의 신뢰도를 높인다. 이 책을 통해 정,재계 정상에 올라선 모르몬교도들, 마이애미의 비약적 성장을 이끈 쿠바계 미국인, 아이비리그와 월스트리트의 흑인 이민자들, 학업 성취와 높은 소득으로 주목받는 아시아계 이민자들, 소득 수준이 높은 이란계와 레바논계 미국인의 이야기를 살펴보았다. 유대인, 인도계, 중국계, 이란계, 레바논계 미국인들은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다섯 집단인데, 이들 집단의 성공 비결을 트리플 패키지를 기반으로 살펴본다.
이 책을 읽으며 '성공'에 대하여 다양한 시선으로 살펴보는 시간이 되었다. 우리 사회에서 '성공'이라고 여기는 것은 완벽한 것이 아니고 양날의 칼을 지니고 있음을 다시 한 번 인식하게 된다. 장점이 있으면 부작용도 있고,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가치는 180도 달라지는 셈이다.
트리플 패키지 문화는 사람들을 관습적이고 물질주의적인 인생으로 이끄는 경향이 있다. 이는 불안감에서 직접적으로 비롯되는 결과이다. '원한과 불만', 세상에 자신의 실력을 증명해 보이고픈 욕구. 이런 전형적인 트리플 패키지식의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좋은 성적, 상장, 높은 연봉, 고급차, '체면이 서는' 직업 등 성공을 보여주는 명백한 증거들을 갈망하게 된다. (207쪽)
성공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트리플 패키지'라는 관점에서 바라본 성공의 모습을 샅샅이 훑어보는 시간이 되었다. 역시 트리플 패키지는 엄청난 에너지다. 어떻게 이용되느냐에 따라 극과 극의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 요소이다. 트리플 패키지의 양면을 적나라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