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신령 학교 3 - 신들의 전투 샘터어린이문고 45
류은 지음, 안재선 그림 / 샘터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3~4학년을 위한 창작동화 이야기 책 『산신령 학교』는 전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산신령 학교 시리즈의 마지막 권이다. 산신령 학교 시리즈가 3권으로 마무리 되었다. 벌써 끝나다니 아쉬운 생각이 들었는데, 일단 3권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산신령 학교를 1권부터 흥미롭게 보았기 때문에, 3권도 당연하다는 듯 읽어보게 되었다.

 

 『산신령 학교』를 통해 꼬마 산신령들이 다니는 산신령 학교의 모습을 보며 그 상상의 세계에 초대받았다. 산신령 학교에 전학생 둘이 새로 오면서 펼쳐지는 에피소드부터, 변신왕 대회에 참여하는 꼬마 산신령들의 이야기까지, 앞서 두 권의 책에서 흥미롭게 읽어나갔다. 산신령 학교에서 펼칠 수 있는 다양한 에피소드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게 되었다. 따로따로 알고 있던 신화 속 신들이 어우러지며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개된다는 점이 좋았다. 예로부터 전해져온 신들이 산신령 학교에 한데 모여 이야기를 펼치니 이야깃거리가 풍부하다. 

 

 『산신령 학교』 3권은 '신들의 전투'라는 제목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 콩알만한 달봉산은 심심해 죽겠어.

우리, 두레가 있는 태백산에 놀러 가자!

어느 날 장군이는 달봉이에게서 물방을 편지를 받는다. 물방울 편지는 산신령들이 소식을 전할 때 흔히 쓰는 방법. 그렇게 달봉이와 장군이는 두레에게 놀러가게 된다. 두레네 산으로 놀러가면서 그곳에서 벌어지는 일을 바라보게 된다.

 

 선녀와 나무꾼에 나오는 선녀탕부터 먼저 살펴보려고 하는데, 선녀탕을 감싼 바위에 두꺼비처럼 생긴 아이가 앉아 뒤룩뒤룩한 눈을 부릅뜬 채 달봉이를 노려보고 있었다. 도대체 무슨 일일까?

 

 이 책을 보며, 일제 강점기 때에 낱낱이 빼앗기고 훼손되던 무자비한 상황을 볼 수 있다. 그 당시의 분위기가 적절히 어우러져 이야깃속으로 녹아들어간다.

"산을 이렇게 억지로 뚫어 놓았으니 그 산신령은 두말할 것도 없이 어딘가 아플거야." (53쪽) 원래 산신령은 산과 한마음 한몸인데, 인간들이 산에 구멍을 뚫고 석탄은 물론 금덩이까지 빼가느라고 산을 파헤쳐놓는 모습을 보게 된다. 터줏대감 복길이는 야마다한테 집터를 빼앗기고 보물이 나오는 터까지 빼앗길지도 모를 상황. 과연 그들은 어떻게 문제를 극복해나가게 될 것인가?

 

 전체적인 내용이 시대 상황을 담고 있어서 어둡고 무거운 느낌이 든다. 하지만 이 또한 모두 함께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이기에 교훈을 주는 소재가 된다. 산신령 학교에 나오는 에피소드를 잘 다듬어 애니메이션 제작에 돌입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이 책을 시작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우리 옛이야기를 접하는 계기를 만들어주었으면 좋겠다. 아이들에게 상상의 세계를 전해주는 교두보가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