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은 내 친구 - 아이의 두뇌를 깨우는 고전 읽기 가이드
안진훈.김혜진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에는 고전을 접할 기회가 없었고, 어른이 되어서는 자연스레 고전에서 멀어졌다. 큰 맘 먹고 찾아서 겨우 읽으려고 하면, 이상하게도 페이지가 넘어가지 않고 흥미를 잃는다. 우리 사회의 대부분 사람들이 고전에 대해서는 그렇게 거리감을 느끼리라 생각된다. 시간을 내서 겨우 보게 되는 경우가 많지, 읽고 싶은 고전을 지속적으로 생각해내지는 못한다. 습관이 되지 않아서일 것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제목이지만 끝까지 읽은 기억은 거의 없고, 너무도 익숙해서 당연히 읽었을 것이라는 착각을 하게 되는 책. 고전이 그렇다.

 

 이 책은 아이의 두뇌를 깨우는 고전 읽기 가이드, 고전은 내 친구이다. 아이들이 소극적인 책 읽기를 넘어 적극적인 책 읽기를 하는 방법과 44편의 동서양 대표 고전을 소개한다. 고전이 친구처럼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아이에게 고전 읽기가 습관이 되면 어른이 되어서도 친한 친구처럼 곁에 두고 함께 할 것이다. 고전은 지금까지 살아남고 앞으로도 보존될 작품이니까 아이가 어른이 되어도 금과옥조의 귀중한 지적자산으로 남을 것이다. 주기적으로 꺼내 읽으면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 삶의 방향을 일러줄 것이다.

 

 

 

 

 

"왜 우리 아이들이 고전을 읽어야 할까요?" 저자는 이런 질문으로 글을 시작한다. 고전은 어른들도 읽기 난해해서 몇 장 넘기기 힘들어 주저하게 되는데, 아이에게 읽히면 괜히 책에 대한 반감만 사는 것이 아닐까? 나역시 그런 의문을 가졌다. 하지만 오히려 좀더 어렸을 때에 고전을 접했다면, 그리고 그것이 습관화 되었다면, 이렇게 멀게만 느껴지지는 않을 거라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고전에는 위대한 생각과 위대한 영혼이 숨어 있습니다.

또 고전은 지식을 직접 알려주기보다는 지식을 다룰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는 책입니다.

고전은 그 시대를 변화시키거나 그 시대를 대변하는 책입니다." (저자의 글 4~5)

 

 

 이 책은 크게 세 파트로 나뉜다. '고전이 알려주는 인간의 본성, 고전을 통해 배우는 삶의 지혜, 고전으로 세상 읽기'라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 각 항목에 맞게 방대한 고전을 핵심을 뽑아 잘 담아냈다.

 

 

 

 

 이 책에 담겨있는 고전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양하게 섭렵되어 있다. 목차를 훑으며 읽어본 책이 얼마 안되어 좌절하고, 아이들이 과연 읽을까 의문을 던지며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본문의 내용은 쉽게 읽어나갈 수 있어서, 관련 서적을 읽지 않았다고 해서 아무 문제가 될 것이 없고, 오히려 읽지 않은 책이지만 읽어보고 싶은 호기심이 생기게 도와준다. '이 책이 이런 내용이었구나!', '이 책에서는 이런 점을 생각해볼 수 있겠구나!' 쉽고 재미있게 동서양 고전 여행의 길을 안내해주는 책이다.

 

 

 

 

 

 각각의 고전은 서너 장 분량의 간단한 내용을 담고 있다. 고전 속의 문장을 발췌해서 일러주고, 거기에 현대인으로서의 생각이 자연스레 연결된다. 아이에게 직접 읽게 해도 좋을 것이고, 아이가 책 제목을 보고 '고전'이라는 단어가 들어가서 거부감을 느낀다면 부모가 읽어주며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아이에게 무조건 고전을 읽으라고 협박에 가깝도록 압박할 것이 아니라, 가볍게 환기를 시켜주고, 스스로 읽어볼 마음이 생기도록 유도하는 것이 진정 필요할 것이다. 이 책에서 고전에 대한 간략한 이야기와 호기심을 갖게 하는 글을 보며, 아이와 이 책을 함께 읽고 함께 공부하는 부모가 많아지기를 기대하게 된다. 함께 성장하고 독서 토론을 하는 단란한 가정의 모습을 상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