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로 읽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일러스트로 읽는 시리즈
스기마타 미호코 지음, 김보라 옮김 / 어젠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그 시대의 천재화가이다. 그림뿐만 아니라 역학, 해부학, 공학 등에도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었다는 점에서 자세히 짚고 넘어가고 싶은 인물이다. 그의 유명세에 비해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은 한없이 적었다. 막연하게 좀더 알고 싶다는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이 책 <일러스트로 읽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통해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대해 알게 되는 시간을 가져본다. 일러스트로 밀도 있게 엮었다는 점에서 궁금한 생각이 들어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일러스트로 읽는'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만큼, 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는 책이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에 대해 전체적인 그림으로 큰 틀에서 볼 수 있다. 책을 펼쳐들면 먼저 '레오나르도를 둘러싼 관계도'가 눈에 들어온다. 한 눈에 주변사람들을 파악해볼 수 있는 일러스트이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중요한 사건 및 작품 연표'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도표로 표현되어 있어 정리가 되는 느낌이다.

 

 이 책의 1장에서는 '소년 레오나르도', '청년 레오나르도', '장년 레오나르도', '노년 레오나르도'로 나누어,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생애와 주요 작품, 작업 활동, 동료들, 중요한 사건 등을 바라보게 된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레오나르도에게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전체적인 틀에서 파악해볼 수 있는 시간이다. 독자에게 레오나르도에 대해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2장에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업적을 다룬다. 수태고지,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 등 주요 회화작품에 대해 일러스트를 통해 설명해준다. 그림을 짚어가며 설명해주고 있어서 이해하는 데에 한결 도움이 된다. 또한 레오나르도의 소묘 및 레오나르도의 다양한 작업을 담고 있다. 레오나르도의 다양한 작업을 보며, 그가 그림을 그리는 것 말고도 다양한 방면에 관심과 탁월한 재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도, 토목공사,기계뿐만 아니라 무기 개발, 해부학, 건축 등에도 전문적인 능력이 있음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록처럼 담긴 '당신은 어떤 타입인가?'로 자신의 성격 타입을 파악해보자. 레오나르도와 유쾌한 동료 중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보는 것도 재미있다. a,b 중 자신이 해당되는 쪽으로 화살표를 따라 가다보면 마지막에 결과를 알 수 있다. 맞는 것 같기도 하고, 당황스럽기도 한 유쾌한 시간이다.

 

 

 큰 그림의 일러스트라고 생각했지만 보통 책의 크기인 점이 예상과는 다른 점이었다. 일러스트 속의 글씨가 조금 작게 느껴지는 점이 책을 읽는 데에 약간 방해를 하기는 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레오나르도 다 빈치에 대해 모르던 부분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었다. 역시 천재는 다르다. 보통 사람이 아니다. 대단한 존재였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껴보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