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스
베른하르트 알브레히트 지음, 배명자 옮김, 김창휘 감수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오늘도 의사들은 좀더 나은 생존률을 위해 질병과 투쟁한다. 하지만 그것은 사람의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의 목숨이 인간의 영역이 아니라 신의 영역이고, 때로는 이해할 수 없는 결과로 세상과 등지는 사람이 생기기도 하고, 때로는 예상치 못한 기적이 일어나 의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희망을 가질 수도 있다. 사람 목숨은 공식처럼 딱 떨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그 결과는 아무도 알 수 없다. 그렇기에 '생존 확률 0 퍼센트에 도전한 의사와 환자들의 이야기'에 더욱 관심이 쏠리게 된다. 의사와 환자 사이의 신뢰가 의학적 기적을 이루어낸다는 것에 동의하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갖고 읽게 되었다. 이들이 어떤 기적을 이루어내는지, 그들이 주는 메시지는 무엇인지, 이 책을 읽으며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건강할 때에는 건강의 소중함을 모른다. 하지만 몸에 무리라도 생겨 하루 시간을 온종일 병마와 싸우다보면, 그렇게 보낸 시간이 정말 아깝다고 느끼게 된다. 매일매일 주어지는 건강한 시간이 소중한 것인데, 평소에는 그런 고마움을 잘 모르다가, 아픈 일이 생기거나 이런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고마움을 절실히 느끼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며 잊고 있던 '건강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절절하게 느끼게 된다. 그것만으로도 일단 이 책을 읽은 첫 번째 의미를 찾은 셈이다.

 

 이 책은 의사이자 작가인 저자 베른하르트 알브레히트가 실제 사례를 재취재하여 기록한 칼럼을 토대로 한다는 점에서 궁금한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저자가 에필로그에도 밝혔지만, 거의 도움을 주지 않은 사람도 있어서 반복적인 노력을 모두 허사로 만든 경험이 이 책의 준비 작업 중 가장 안 좋은 기억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의사와 환자는 그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어서 이 책이 출간될 수 있었을 것이다. 

 

 이 책에는 9가지의 기적같은 이야기가 담겨있다. 정통의학체계에서 의사들에게 '의학예술'을 발휘할 여지를 주지 않지만, 이들에게는 예술가처럼 의술을 펼친 의사들이 있었다. 즉흥적 영감으로 치료법을 선택하고, 상상력을 발휘하고, 이성이나 명백한 이치보다 직감을 더 믿으며 미래의학을 만들어갔다.(10쪽) 일반적이지 않기에 그들의 용기있는 선택이 더 크게 와닿는다. 그들의 선택이 옳았기에 마음에 큰 파장을 남기게 되는 것이다.

 

 이 책에 실린 아홉 가지 이야기는 모두 인상적이다. 이 책에 실린 사례는 삶의 희망을 가질 수 없는 심각한 상태의 환자이다. 삶을 기대하기 힘든 좌절 상태다. 오븐세척제를 들이켜 기도가 모두 녹아내린 인도 청년, 21주 5일만에 태어난 조산아, 만성통증증후군의 환자, 체온 17도의 저체온증의 환자, 대장암 말기 환자에게 시행된 간이식 등 삶을 상상하기 힘든 상태다. 그들에게 어떻게 놀라운 기적이 일어나는지, 이 책을 보며 눈을 번쩍 뜨고 집중해본다.

 

 이들의 이야기는 어느 것 하나 대충 흘려읽을 수 없는 강렬함이 있었다. 의사가 작가라고 해서 어려울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었지만, 그런 느낌은 책을 읽기 시작하자마자 없앨 수 있었다. 긴장감 넘치는 상황, 의학적인 설명, 의사와 환자들이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가고 그 상황을 모면하게 되었는지, 그들의 선택과 결과에 집중해서 읽다보면 어느덧 한 권의 책을 모두 읽어나가게 된다. 그들의 현실이 가감없이 표현되어 있다. 안타깝게도 그들 중 이미 사망한 사람도 있고, 징후에 적합한 치료라고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의료보험금고로부터 어마어마한 금액의 청구서를 받는 일도 있었다. 다양한 실질 사례를 통해 생각할 거리가 많았던 책이다. 아홉 가지 이야기에 집중하며 의사와 환자의 신뢰에 좀더 큰 의미를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