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 이야기
세스 고딘 지음, 박세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카루스의 이야기는 유명하다. 일반적으로 이 이야기는 너무 욕심부리지 말라는 경고로 받아들이고 복종과 순응을 유도한다. 나또한 동의했었다. 하지만 왜 나는 다른 방향으로 생각조차 하려고 하지 않았던 것일까? 한계를 초월해 자기변화와 성공을 향해 갈 수 있다는 용기를 깨닫게 해주는 이야기로 발상의 전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고 이 책을 읽어야겠다고 결심했다. 책을 읽어서 갇혀있는 내 사고의 틀을 깨고 비상할 수 있다면 그야말로 원하는 결과가 될테다. 그래서 이 책 <이카루스 이야기>를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이카루스의 신화를 찬찬히 소개해준다. 처음에는 다들 아는 신화 이야기를 하다가, 이 신화 속 숨어있는 이야기를 알려준다. '그런데 이 이야기에서 빠진 부분이 있다. 그것은 다이달로스가 이카루스에게 너무 높게는 물론, 너무 낮게도 날지 말라고 경고했다는 점이다. 수면에 너무 가까이 날다가는 날개가 젖어 물에 빠져 죽을 수 있으니까.'(27쪽) 우리 사회는 필요한 부분만 편집된 이카루스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복종과 순응을 유도한다. 사실 너무 낮게 날아가는 것도 위험한 일인데, 산업사회에서는 울타리 안에서 가만히 있는 것을 종용한다.

 

 이 책에서는 기존의 틀을 깨고 아티스트적인 자세를 갖추라고 한다. 새로운 틀을 구축하고, 사람과 아이디어를 연결하고, 정해진 규칙 없이 시도하는 것. 바로 이런 것들이 아트다. 아티스트란 기존 질서에 도전하는 용기와 통찰력, 창조성과 결단력을 갖춘 사람이다. (33쪽) 이렇게 아트와 아티스트에 대해 붉은 글씨로 강조하고, 행동하기를 권고한다.

 

 이 책의 '오래된 선전문구들'을 읽다보니 학창 시절이 떠오른다. 생산 중심적인 산업 문화가 발전하는 동안 우리에게 강요된 것들이다. 소란을 피우지 마라, 지도자를 따라라, 힘들어도 참아라, 그대로 있어라, 아이들에게 복종을 가르쳐라, 모난 돌이 정 맞는다, 태양에 너무 가까이 날지 마라 등 궁금해도 가만히 있고, 남들보다 튀는 행동을 하지 않으며, 아이들에게는 순종을 미덕으로 가르친다. 그에 따라 우리는 자신의 색깔을 나타내기보다는 남들과 비슷비슷하게 자신을 억누르는 것을 배우며 자라난다. 이 책은 그러한 틀을 깨는 데에 도움을 준다. 깰 생각도 하지 못했던 틀을 깨닫고 비상을 꿈꾸게 도와준다.

 

 복종의 유혹을 느낄 때마다 그 실체가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보자. 그러노라면 자신이 어떻게 훈련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 다가오는 기회에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90쪽) 그냥 복종하는 것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보다 쉽다는 것을 살아가면서 익히게 된다. 하지만 조금만 다르게 생각한다면 그런 뻔한 인생말고 나만의 삶을 살아나가고 싶어진다. 이 책에서는 누구나 진정한 아티스트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마음을 바꾸게 한다.

 

 자신의 세계관을 버리기 전까지 우리는 세상을 똑바로 볼 수 없다. (196쪽) 이 책을 읽고 나니 적어도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하게 방해하는 틀을 깨고자 시도할 수 있다. 있는 그대로 세상을 바라보고자 생각할 수 있다는 것, 그것이 시작이다. 기존 질서에 도전하는 용기와 통찰력, 창조성과 결단력을 갖춘 아티스트로 거듭날 마음 자세를 가져본다. 이 책을 읽으며 세상을 보는 시선을 틀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