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을 위한 이솝우화 원앤원북스 고전시리즈 - 원앤원클래식 5
이솝 지음, 이선미 옮김 / 소울메이트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어린 시절에 흔히 듣는 옛날 이야기 중 '이솝우화'가 있다. 이런 저런 동화책에서도 읽고, 옛날 이야기를 듣는 경우에도 들어서 이솝 우화를 잘 안다고 생각하며 어른이 되었다. '여우와 신포도' 나 '고기를 물고 가던 개' 이야기는 여기저기에서 흔히 듣게 되는 이야기다. 내가 알고 있는 이야기도 물론 많지만, 모르는 이야기도 많이 접해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로 분류되어있다. 왜 그럴까 처음에는 의아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내내 감탄과 깨달음을 감출 수 없었다. '이러니까 이솝우화가 오히려 성인들에게 적합한 책이구나!', '이 이야기가 이런 결말이었나?', '이 이야기는 은근히 무섭기도 하고 냉혹한 현실을 반영하는군!' 이 책을 읽는 시간은 이솝우화를 재발견하는 시간이었다. 이솝우화는 '인간 심리와 세상사의 진실을 꿰뚫는다'는 설명이 꼭 들어맞는다는 생각이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인데다가 성인을 위한 이솝우화라고 해서 각각의 이야기에 그에 해당되는 교훈이나 추가 발언을 첨가한 것은 아니다. 그냥 이솝우화 그 자체만을 담았다. 하지만 글은 읽는 시기에 따라 천차만별 다양한 깨달음을 주곤 한다. 왜 이솝우화를 그토록 이야기하는지 알 듯 하다.

 

 이 책은 생각보다 얇고 글씨도 큼직하다. 간혹 사진이 첨부되어 있는데, 이솝우화 속의 내용과는 상관없는 자연 풍경을 흑백으로 담은 사진이다. 오히려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책은 글보다 그림이 더 튀어서 그림으로 눈을 사로잡는 부분도 있지만, 성인을 위한 이솝우화를 담은 이 책은 글 자체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이번에야말로 이솝우화를 제대로 읽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솝우화는 어린이만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세상을 알고 이 책을 읽으니 나에게 다가오는 교훈은 또 달랐고, 세상사의 진실을 냉철하게 꿰뚫는 시선을 느낄 수 있었다. 이솝우화는 이야기만으로도 전달하는 메시지가 강렬하게 다가온다. 또다시 꺼내보았을 때에 내 마음에 와닿는 이야기는 어떤 것이 될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