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왕자와 길을 걷다 - 어른이 되어 다시 읽는 동화
오소희 지음 / 북하우스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작가는 오소희. 아들과 함께 세계 여행을 다니고 여러 권의 책을 낸 작가로 나에겐 익숙하다. <그러므로 떠남은 언제나 옳다>를 읽으며 여행작가 오소희의 남미 여행기 속에 푹 빠져들었다. 아들과 단둘이 해마다 여행을 떠나다니! 부러운 마음이 가득하다. 맛깔스럽게 이야기를 전개해나가서 쉽게 빠져들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인 책이었다. 그래서 여행작가 오소희의 이름을 기억해두고 있었다.

 

 이 책의 소개를 보고 '동일인인가?'하는 의혹이 살짝 들었다. 하지만 당연스레 동일인이었고, 이 책에 대한 궁금한 마음도 생겼다. 특히 이 책은 어른이 되어 다시 읽는 동화라는 점에서 마음에 들었다. 어릴 적 동화를 그다지 많이 읽지는 않았지만, 내가 주기적으로 읽었던 동화가 바로 <어린왕자>였다. 중학생 때 읽고, 고등학생 때 읽고, 어른이 되어서 읽고, 얼마 전에도 읽었다. 그때마다 마음에 와닿는 문장이나 느낌이 달랐던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래서 제목에 '어린 왕자'가 나와있기에 더욱 끌렸던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작가 오소희가 스무 편의 동화를 매개로 전개하는 에세이다.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 <아낌없이 주는 나무>, <얼굴 빨개지는 아이>, <어린 왕자>, <강아지똥>, <마당을 나온 암탉>, <행복한 청소부>, <꾸뻬 씨의 행복여행>, <창가의 토토> 등 익숙한 동화부터 생소한 동화까지! 동화를 바라보고 어른이 된 우리가 그 동화들을 매개로 공감하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게 된다.

 

 동화책은 대부분 어린 시절에 읽고 어른이 되어서는 다른 책을 보게 되는데, 어른이 되어서 우연히 보게 되었을 경우 탄탄한 구성과 이야기에 새삼 놀라게 된다. 우리네 인생사를 잘 담아낸 작품도 있고, 인간의 심리를 잘 묘사한 작품도 있다. 어른들은 바쁘다는 이유로 각각의 작품을 따로 찾아내어 읽을 시간을 내지 못한다. 그래서 이렇게 책을 통해 그 작품들을 살펴보는 시간이 충분히 의미 있다.

 

 이 책에서는 오소희 작가가 들려주는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그 흐름을 타고 동화를 바라보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도와준다. 그런 분위기를 잡아주는 데에 그림도 그 역할을 톡톡히 한다.

 

 

 

 

 책을 다 읽어가며 마무리하는 시간에 '동화'에 대한 이야기가 인상적으로 마음에 들어온다.

동화란, 다만 우리가 '보고 싶은 세상'에 대한 기록인지도 모른다. 한 조각의 희망들이 손잡고 풀처럼 대지를 뒤덮는 세상, 내가 보고 싶은 세상은 그런 세상이다. (279쪽)

나는 어떤 세상을 보고 싶은 것인지 생각에 잠겨보는 시간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