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아삭 김치 & 달콤 짭짜름한 장아찌 - 반찬이 더 필요 없는 최고의 반찬
박종임 지음 / 지훈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치와 장아찌! 최고의 반찬이다. 두고두고 먹을 수 있고, 늘 밥상에 올려도 절대 질리는 법이 없고, 식탁에 김치가 없으면 대단히 아쉬워진다. 특히 김치는 그런 반찬이다. 하루 세 끼, 밥상에 올라오지 않는 경우가 드물다. 어렸을 때에는 김치가 그렇게 좋은지 몰랐지만, 그 가치를 특별히 더 느끼게 될 때는 바로 해외여행 직후다. 냉장고에 잠자고 있던 김치를 꺼내 썰어놓고 막 지은 따뜻한 밥에 한 입 먹으면, 그야말로 천국이 따로 없다.

 

 이 책을 읽어보게 된 계기는 '조금씩 먹으려는데 김장하듯 일이 엄청날 거란 생각에 겁먹을 필요 있나요?'라는 표지의 글에서 자신감을 얻었기 때문이다. 내 마음을 콕 집어 이야기하는 듯한 생각에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조금씩 담가 맛있게 먹고, 다양하게 담가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는 밥상을 마련해보고자 이 책을 읽어보았다. 제목에서부터 아삭아삭하고 달콤 짭짜름한 식감을 느끼게 되어 입맛이 절로 난다.

 

 김치를 담근다는 것은 쉽게 도전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지레 겁먹고 시도조차 하지 않은 나에게 이 책은 자신감을 주었다. 먼저 이 책에서 알려주는 '기본 김치양념 재료 알아보기'와 '재료 고르기와 손질', '만능 김치양념과 마른고추다대기 만들기' 등을 읽었다. 그동안 겁먹고 시도하지 않았지만, 이렇게 보니 어렵지 않다. '배추 절이기','풀국 만들기', '김치 담그기 기본 과정'을 보니 직접 해볼만 하다. '알아두면 좋은 김치에 대한 상식'까지 간단하게 알아보며 워밍업을 해본다.

 

 이 책에는 김치, 물김치, 겉절이&생채, 장아찌, 김치요리가 다양하게 담겨있다. 기본적으로 흔히 먹는 배추김치, 깍두기, 백김치, 오이소박이 등도 적은 분량의 김치를 만들기 위한 레시피가 소개되어 있어서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 정도라면 나도 담글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을 얻는다. 믿을 수 있는 식재료로 직접 담가보고 싶은 도전의식을 쟁취할 수 있다.

 

 김치뿐만 아니라 도라지오이생채, 상추겉절이 등의 생채와 겉절이, 깻잎간장장아찌, 연근장아찌 등의 두고두고 밑반찬으로 즐길 수 있는 장아찌류, 김치두부완자, 오징어김치전 등 김치를 넣어 만드는 맛있는 김치 요리 등을 볼 수 있어서 읽을 거리가 풍성했다. 미리 김치나 장아찌를 만들어놓고, 약간의 기분 전환을 즐기고 싶을 때 김치를 넣어서 만들 요리를 이 책을 보며 고르는 즐거움이 있으리라.

 

 이 책에서는 익숙한 김치 외에 약간은 낯선 김치 레시피도 만나볼 수 있다. 가지소박이, 민들레김치, 파프리카백김치, 과일물김치, 유채토마토겉절이 등 직접 시도해보고 싶긴 하지만 약간은 낯선 느낌의 레시피들도 있다. 괜찮을 것 같지만 약간은 망설여지는 그런 음식들이다.

 

 이 책에 나온 김치와 장아찌를 직접 만들어 두고두고 먹을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기대가 된다. 맛있게 만들어 먹고 유용하게 밥상을 채워보겠다는 생각에 벌써 배가 든든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