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디자인 여행 안그라픽스 디자인 여행 7
지은경 지음, 세바스티안 슈티제 사진 / 안그라픽스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벨기에'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초콜릿과 스머프, 오줌싸개 동상. 그 이외에 또 뭐가 있을까? 더이상은 잘 떠오르지 않는다. 그런데 이 책, 제목이 '벨기에 디자인 여행'이다. 평소에 벨기에도, 디자인도, 나에겐 그리 가깝지 않게 느껴졌다. 하지만 디자인이라는 것이 알고보면 우리 삶에 깊숙이 들어와있는 생활과도 같은 것처럼, '벨기에 디자인'도 나에게 그리 낯설지 않으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벨기에를 직접 여행하는 듯한 느낌과 벨기에의 디자인 코드를 살펴보는 기회가 되리라는 생각에 이 책 <벨기에 디자인 여행>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다양한 코드로 벨기에를 바라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먼저 벨기에라는 나라를 간략하게 알 수 있도록 '벨기에를 보다' 라는 제목으로 벨기에를 소개해준다. '기에의 디자인을 이해하기에 앞서 벨기에라는 나라에 대해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의 말에 동의하게 된다. 간략하게 짚어주는 이야기에 벨기에에 대해 좀더 알게 된다. 소설가 아멜리 노통브, 영화배우 오드리 햅번도 벨기에 사람이라는 사실을 이 책을 보며 새롭게 각인해본다. 의외로 약간만 짚어주면 그 나라에 대해서 아는 것이 많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벨기에라는 나라에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해주는 것을 시작으로, 이 책에서는 본격적으로 벨기에 디자인 코드를 살펴보게 된다. 도시 디자인과 아이콘, 테이블 위의 디자인, 전통 위에 뿌리내린 패션 실험 정신, 공간을 위한 디자인 철학, 디자인 속의 예술과 장인정신, 진정성 있는 삶을 향한 디자인. 각각의 제목에 맞게 벨기에의 디자인을 바라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이 책은 재미있게 술술 읽을 수 있는 점이 장점이었다. 저자가 조곤조곤 이야기해주는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다양한 사진에 눈길이 멈추게 된다. 아기자기한 느낌이고, 사진 자체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벨기에의 '디자인'을 접하는 데에 있어서 나에게는 사실 낯설었고 약간의 주저함이 있었는데, 잘 알고 있고 익숙한 소재를 끌어들여 부담없이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흥미롭게 바라볼 수 있었고, '사실은 나도 알고 있던 부분이었네.' 안도하게 된다. 그 점이 이 책의 매력이었다. 디자인이라는 것이 특정인들만이 향유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녹아내려든 우리의 삶 자체라는 깨달음을 준다.

 

 나의 경우, 여행을 즐기지만, 지금껏 '디자인'이라는 관점으로 여행지를 바라보지는 않았다. 하지만 디자인을 테마로 한 나라를 바라보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고 재미있기까지 한 일이라는 것을 이 책을 보며 느끼게 된다. 이 책을 보며 디자인이라는 테마로 벨기에를 바라보는 시간이 되었다. 충분히 들뜨고 즐거운 시간이다. 책을 통해 기분 좋은 여행을 한 느낌이고, 이 책은 마음에 드는 여행 가이드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