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주의 다상담 2 - 일, 정치, 쫄지마 편 강신주의 다상담 2
강신주 지음 / 동녘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강신주의 다상담>은 김어준의 [색다른 상담소]의 코너에서 시작해 “벙커1 특강”의 간판 프로그램이 된 [강신주의 다상담]이 책으로 나온 것이다. <강신주의 다상담>은 두 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권에서는 사랑,몸,고독을 주제로 상담이 펼쳐지고, 2권에서는 일,정치,쫄지마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1권에 이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고, 유쾌상쾌통쾌한 기분이 드는 책이었다. 속시원한 이야기에 집중하며 읽게 되었다. 

 

 

 조금은 위험한 듯도 하고, 이렇게까지 직설적으로 이야기해도 되나 싶은 생각도 든다. 사실 우리는 살면서 말하는 데에 신경을 많이 쓰고 산다. 이렇게 말하면 듣는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까. 그런 심정이 큰 것일테다. 하지만 강신주식 상담은 그렇지 않아서 좋았다. 시원시원하게 이야기하는 데에서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감정의 정화가 된다. 그동안 너무 이래저래 쫄면서 살았나보다.

 

 정치에 관해서 아주 쉽고 간단하게 생각해볼 수 있었던 부분이 '볶음밥을 먹을 권리'였다.

여섯 명 정도 모여서 중국 요리 시켜 먹었던 적 있죠? 그런데 짜장면 먹고 싶은 사람이 셋, 짬뽕이 둘, 볶음밥이 한 명이에요. 직접민주주의는 뭐냐면 그냥 시키는 거예요. 짜장면 셋, 짬뽕 둘, 볶음밥 하나, 이렇게요. 대의민주주의는 뭐예요? 일단은 볶음밥을 제거해야 돼요. 그러고 나서 투표를 하게 되면 과반수가 되죠. 과반수가 되면 다 짜장면을 먹는 거예요. 독재라는 건 볶음밥을 먹겠다는 사람이 선배라서 다 볶음밥을 먹는 겁니다. 이해가 되시죠? (143쪽)

 

먹을 것으로 설명을 하니 이해가 빠르다. 독재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선배가 볶음밥을 좋아해서 먹어보니 볶음밥이 맛있었다고, 자기가 짬뽕 먹고 싶었던 걸 까먹은 거라며, 설명을 한다. 그의 실명을 거론하자니 심장이 쪼그라드는 나는 겁쟁이~ ^^

 

 2권을 보며 일에 대해서도, 정치에 대해서도 시원시원하게 살펴보는 시간이 되었다. 말을 빙빙 돌려가며 변죽만 울리다가 마는 것이 아니라, 핵심만 직설적으로 콕콕 이야기해주니 좋았다. 철학자의 책이라고 하여 선입견을 가졌던 시간을 떠올린다. 강신주의 다른 책도 읽어보려고 계획 중이다. 어떤 상담법이 누구에게나 잘 맞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 나에게는 시원한 느낌을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