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주의 다상담 1 - 사랑, 몸, 고독 편 강신주의 다상담 1
강신주 지음 / 동녘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강신주의 다상담>은 김어준의 [색다른 상담소]의 코너에서 시작해 “벙커1 특강”의 간판 프로그램이 된 [강신주의 다상담]이 책으로 나온 것이다. 때로는 책으로 나온 이후에야 그 존재를 알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책도 마찬가지였다. 해당 프로그램을 직접 접하지 않았기에 책을 통해 현장 분위기와 상담 내용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강신주'라는 이름을 보고 무조건 선택해서 읽은 책이다. 읽은 후의 만족도도 아주 높다. 이럴 때에는 기분이 좋아진다.

 

 

 이 책은 일반인의 고민을 강신주가 상담해주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철학자의 상담이라고 난해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 책을 읽으면 안된다. 강연을 직접 듣는 듯한 현장감 넘치는 말투, 쏙쏙 들어오는 설명, 제대로 공감하게 되는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쉽고 재미있고 유쾌통쾌하다.

 

 <강신주의 다상담>은 두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금 읽은 1권은 사랑, 몸, 고독을 주제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것이 이 책의 매력이다. 집중해서 읽다보면 금세 마지막 장이 넘어가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다보니 고민을 펼쳐놓은 사람들의 사연이 그 사람의 마음 먹기에 따라 그 무게가 무거울수도 있고 가볍게 변해버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쾌하게 짚어주면서도 핵심을 콕 짚어내는 상담이 마음에 들었다. 온세상이 나를 무겁게 짓누르는 듯한 느낌이었을 때 이 책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지금도 괜찮다. 힐링이 화두가 되고 있는 요즘에, 강신주식 상담도 좋은 방법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방송을 직접 듣지 않았어도 화끈하게 와닿는 이 책이 마음에 들었다. 일,정치,쫄지마 편인 <강신주의 다상담> 2권도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