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과학책 - 과학에서 찾은 일상의 기원, 2014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이동환 지음 / 꿈결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하면 어려울 듯하고 거리감을 느끼게 되지만, '친절한'이라는 수식어가 이 책을 읽어보고 싶게 만들었다. 과학에서 찾은 일상의 기원이라는 문장도 궁금증을 더했다. 쉽고 재미나게 책 속의 이야기에 빠져보는 시간을 갖고 싶었다. 이 책 <친절한 과학책>을 통해 쉽고 편안한 마음으로 과학을 접해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과학 북칼럼니스트이다. 먼저 저자의 프로필이 인상적이었다. 과학에는 젬병인 전형적인 문화형 인간이었던 그가 어느 날 자신의 무지를 깨닫고는 미친 듯이 책을 파고들었다. 그렇게 독서의 범위를 확대하며 어느새 '과학 전문 북칼럼니스트'가 된 것이다. 그동안 여러 방송 출연을 하고, 강연도 수차례 하고 있다. 방송을 직접 접해보지는 못했지만, 이번 기회에 이렇게 책을 통해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는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닌 것에 대해서는  지극히 무관심해진다. 그래서 저자의 이력이 더욱 흥미로웠고 관심이 갔다. 동병상련이라고 해야하나? 과학은 어렵기만 하고, 당연스레 우리 삶과도 분리해서 생각하곤 했는데, 세상에는 비슷한 생각을 하며 살고 있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나보다.

 

 이 책에 소개된 과학적 내용은 아주 기초적이고 흥미롭고 재미있다. 과학에 대해 두려움을 없애고, 접근성을 좋게 해준다. 가볍게 워밍업하는 마음으로 과학을 대할 수 있는 책이다.

저자는 책을 시작하며 이렇게 말한다.

이 책이 과학을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 책을 통해 그분들이 과학을 보다 편하게 접하고 과학 속에 담긴 재미를 발견하기를 바란다.

자신의 책이 어떤 사람들에게 읽히면 좋을지, 그들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는지, 잘 짚어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20 Section으로 나뉜다. 스무 가지 주제로 과학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렇게 보니 과학이 일상 생활과 그리 멀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이야기도, 우연이 역사를 바꾼 이야기도, 미쳐야 미친다는 이야기도, 이야깃 속으로 쉽게 빠져들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준다.

 

 특히 흥미롭게 본 것은 Section1 작은 것이 세상을 바꾼다, Section2 세상에 공짜는 없다, Section 17의 자신의 몸조차도 바쳐라, Section 18 유토피아? 그런 곳은 없어.

Section 17에서는 병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위험한 실험에 대해 이야기한다. 다른 나라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에서도 행한 실험이 소개되고 있으니, 정말 경악을 하면서 보게 되었다. 연구원들의 연구에 대한 열기가 대단하다고 느끼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렇게까지 하다니! 놀랄 따름이다. Section18에서는 바이오스피어 2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바이오스피어'는 자연생태계를 의미하며 '바이오스피어2'는 인공으로 만들어진 생태 시스템을 뜻한다. 인공 생태 시스템 바이오스피어 2에서는 남자 네 명, 여자 네 명이 자급자족적 농업을 하며 만 2년 동안 생활했다. 인간의 오만일까? 자연과 같은 공간을 창조해냈지만, 그 공간에서 인간이 살아내기는 힘들었던 모양이다. 이제는 관광객들이 찾아가는 장소로 변하고 말았다. 말 그대로 유토피아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가보다.

 

 이 책을 읽으며 이야기와 사진을 통해 쉽고 재미나게 과학을 접하는 시간이 되었다. 과학이 어렵다고 생각하거나 별로 흥미가 없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다. 과학 초보자들에게 흥미 유발의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