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왜 이러는 걸까요? - 여자가 모르길 바라는 남자들의 비밀 왜 이러는 걸까요?
베아트리체 바그너 지음, 정유연 옮김 / 샘터사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여자는 남자를 모른다. 남자는 여자를 이해할 수 없다. 우리는 결국 상대의 성을 100% 알지 못하고 살아가게 된다. 아무리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해도 그 사람 자체가 될 수는 없으니 당연한 일일 것이다. 사실 사람을 이해하기 힘든 것으로 치자면 여자든 남자든 상관없이 타인을 이해하기 힘들다.

 

 하지만 조금은 뭉뚱그려 생각해보고, 상대방의 성을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나 자신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 결국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사람들을 널리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절차일 것이다. 이 책 <남자, 왜 이러는 걸까요?>를 읽으며 남자를 이해해보기로 한다.

 

 

 샘터에서 두 권의 책을 동시에 출간했다. <남자, 왜 이러는 걸까요?>와 <여자, 왜 이러는 걸까요?>이다. 이 책을 다 읽으면 인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리라 기대해보았다. 하지만 사람을 이해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책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는 것은 당연한 일일테다.

 

 솔직히 <남자, 왜 이러는 걸까요?>를 읽으며 큰 공감을 하지 못했다. 정말 남자들이 그렇게 하는지, 그리고 그렇게 행동하는 남자에게 그렇게 반응하면 문제가 해결될지, 의심스러웠기 때문이다. 그렇게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듯한 해결책도 있었는데, 저자가 우리 나라 사람이 아니기에 다른 문화 속의 남자에 대한 이야기가 모두 공감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는지도 모르겠다.

 

 2부에 담긴 고장 난 남자 다루기는 이해하기 힘든 해결책들이 보여서 이해하기 힘들고 받아들이기 힘들었지만, 3부 남자 그리고 여자는 오히려 읽어볼 만했다. 우리가 서로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는 것은 보다 나은 삶을 위해서이기 때문일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무조건 참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예전 어머니들은 참다가 홧병을 키우기 일쑤였지만, 어느 정도 세상이 바뀌었다는 것을 실감한다. 그래서 꼴보기 싫은 것이 있다면 무조건 참아낼 것이 아니라 서로 대화하며 고치고 배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실 여자인 나도 때로는 다른 여자들의 행동을 이해할 수 없기에 당연한 결과였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런 해결책이 필요한 사람들의 경향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부분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