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일곱째를 낳았어요 샘터어린이문고 41
김여운 지음, 이수진 그림 / 샘터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 <엄마가 일곱째를 낳았어요>는 지금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없는 가족 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 한동안 우리 나라는 가족계획으로 인구수를 조절했다. '아들,딸 구별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라든가 '하나씩만 낳아도 삼천리는 초만원'이라는 표어를 본 적이 있다. 그러니 일곱 번째 아이의 이야기는 우리의 어머니 세대, 혹은 어머니의 어머니 세대로 먼 이야기가 되어버렸다.

 

 

 

 이 책은 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창작동화이다. 제목을 보면 예상할 수 있듯, 이 책은 인쇄소집은 딸만 여섯입니다. 라는 문장으로 시작된다. 아이쿠~ 안타까운 마음에 숨이 턱 막힌다. 요즘에는 그런 생각이 덜해지긴 하지만, 옛날에는 남아선호사상 때문에 아들에 대한 집착이 강했다. 딸을 낳으면 대를 잇지 못한다고 아이를 낳고도 서러움에 눈물흘리던 그런 시절이 있었다.

 

 딸들의 이름은 동희,서희,남희,북희......는 좀 그러니까 복희. 다섯째부터는 고민 끝에 가나다라를 붙이기로 해서 가희,나희까지! 여섯 딸이 북적북적한 딸부잣집 인쇄소집에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엄마가 일곱째 아이를 낳을 준비를 한다. 그리고 그렇게 낳은 아이 역시 또 딸!

 

 딸을 낳으니 죄인이라도 된 기분. 그런데 대풍식당 할머니가 제안을 하나 한다. 아들 부잣집이 이번에도 또 아들을 낳았으니 이 집이 또 딸을 낳는다면 바꾸는 것이 어떤가 하고......그 제안에 엄마,아빠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아이들은 어떻게 그 상황을 헤쳐나갈 것인가.

 

 

 

 이 책의 저자 김여운은 딸 일곱에 아들 하나, 여덟 남매의 둘째이다. 그렇기에 이 책의 내용이 더욱 와닿았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이 책 속에 그림이 포근하고 따뜻해서 훈훈하게 느껴진다. 글과 그림이 어우러져 감동을 던져주는 어린이 창작동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