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도유사 - 천년고찰 통도사에 얽힌 동서양 신화 이야기
조용헌 지음, 김세현 그림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사실 이 책은 제목을 보고 어려울 듯하여 몇 번이고 머뭇거리다가 읽기로 한 책이다. 저자가 조용헌이라는 이유만으로 선택해서 읽었다. <조용헌의 담화>, <조용헌의 백가기행>등 나에게 조용헌의 글은 읽기 부담없이 술술 읽어나갈 수 있으면서도 깔끔해서 좋았다. 그러면서도 현학적이거나 잘난 체 하는 느낌 없이 글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있다. 휴일에 따뜻한 차 한 잔 마시면서 조금씩 아껴읽는 기분, 읽는 시간보다 더 많이 생각에 잠길 수 있는 여유. 동양학에 대한 이야기를 현대에 맞춰 생각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그런 이유로 이번에 이 책 <통도유사>도 읽게 되었다. 천년고찰 통도사에 얽힌 동서양 신화 이야기, 이 책을 통해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보냈다.

 

 

 먼저 이 책의 앞부분, 들어가는 말에 의하면 유사체사기체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가치관에 따라 서술방식이 달라지지만, 이 세상에는 엄밀하게 이야기하면 '객관'이라는 것은 없다. 주관을 늘어놓고 객관이라고 강변하는 경우가 많다. 그 말에 동의하게 된다. <삼국사기>가 눈에 보이는 역사적 사실에 중점을 두었다면, <삼국유사>는 눈에 안 보이는 정신세계의 영험한 이야기까지 서술했다. 사기가 사실Fact 위주의 이야기를 기록한 것이라면 유사는 종교적인 신이神異의 세계까지를 역사 서술의 범주 안으로 끌어들인 것이라고 한다. 이 책은 유사체로 기록된 것이다.

 

 어릴 때에는 동화 속 이야기가 유치하다고 생각되어 잘 빠져들지 못했는데, 이 책 속의 이야기는 얼핏 황당한 것 같으면서도 이해하고 빠져들어가게 되는 것이 놀라웠다. 내가 변한 것인가, 저자의 이야기가 재미있는 것인가. 우리 시대 최고의 이야기꾼이라는 표현에 동의하게 된다. 저자의 이야기는 재미있었다. 궁금한 마음에 자꾸 손이 가는 그런 책이었다. 이번에도 조용헌의 책을 선택하길 잘했다. 어려울 듯한 이야기였는데 맛깔스럽게 잘 풀어나가서 흥미진진하게 독서하는 시간이 되었다. 제목에서 주는 부담감만 없다면 접근성이 훨씬 좋을 책이라 생각된다. 일반인에게도 쉽게 읽히기에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