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 막히는 현실, 먹먹함!!!
때로는 소설보다 더 기가 막힌 현실이 있다.

영화화 되어 알려진 사실에 믿기 싫고 외면하고 싶다.

하지만 더이상 그런 희생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상에 정말 나쁜 죄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다.

보는 내내 마음이 무거웠던 책을 모아본다.

 

 


☞ 기가 막힌 현실, 영화화 된 소설

 

 

 

 

기가 막히는 현실, 먹먹함!!! 이 책을 읽는 내내 답답했다. 다 읽고 나서도 그 답답함은 꽤나 오래간다. 휴일 내내 우울함과 답답함이 가시지 않는다. 그래도 외면하기만 할 수 없는 현실 속의 어두운 면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진실과 거짓, 그리고 현실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만약 나의 경우에 주변에 그런 일이 있다면 어떻게 대응하게 되었을까? 안타깝게도 나 또한 진실과 거짓으로 얼룩진 현실 속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는 생각에 마음이 편치 않다.

 

 이 책의 이야기는 강인호가 무진시에 있는 특수학교 자애학원으로 가면서 시작된다. 처음에는 자애학원에서 일어난 불합리한 일에 강인호와 서유진이 대응하는 일이 당연한 상식이라 생각되었다. 너무도 명확하고 부정한 사건에 현실속의 사람들이나 법이 당연히 편을 들어줘야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야기를 읽으면 읽을수록 안타까운 현실은 무모한 현실이 되어버리고 그런 현실조차 이해가 간다는 것에 어이없는 느낌이었다. 도대체 상식이 무엇이고, 현실이 무엇인지......!! 세상이 그렇게 흘러간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 자체가 나 또한 세상에 물들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인지 마음이 답답하고 무겁다. 안타까운 마음이다. 세상은 그렇게 만만치 않다. 나 자신이 정말 작고 초라하게 느껴진다.

세상은 동화처럼 그렇게 녹록지 않은 것이다. (153p)

 


 

 

 

 

 충격적인 뉴스를 보았다. 믿을 수가 없었다. 인간이... 인간이라면,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말도 안된다. 그저 외면했다. 눈을 돌렸다. 그리고 잊고 지냈다. 그 이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그들의 삶과 주변 시선은 어땠는지 서서히 기억에서 멀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며 생각해본다. 내가 당사자 혹은 그 가족들만큼 힘든 것은 아니었는데, 그들의 아픔을 외면했구나. 사실을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찢어지는 것 같은데, 당사자들은 오죽할까. 마음이 무너져내리겠구나. 내 일이 아니라는 생각으로 방관하기만 했구나. 사건 그 자체만큼 힘든 것은 그 다음에 일어나는 일상 속에서 있겠구나. 생각해본다. 마음이 아프다. 미안하고 미안하다.

 

 이 책은 실제 사건 나영이 이야기를 소설화 한 것이다. 책의 맨 앞에는 나영이 아빠의 추천사가 있다. 나영이 아빠의 추천사를 보며 세상에는 우리의 무관심 속에 말도 안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고, 우리의 작은 관심으로 많은 일이 변화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이 소설은 앞부분부터 몰입해서 한 번에 읽어나갈 수 있다.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함께 울고, 울부짖고, 가슴을 뜯고, 감동도 하며, 희망을 갖기도 했다. 이 책 속 아이의 이름은 지윤이다. 지윤이, 지윤이 엄마, 지윤이 아빠 그들의 마음 속에 들어가보는 시간이 되었다. 마음 아프기만 한 이야기가 아니었다. 지윤 아빠가 도라에몽 탈을 쓰고 지윤이와 편지를 주고받으며 친구가 될 때, 나에게도 잔잔한 감동이 밀려왔다. 희망이 보였다. 아픔을 서서히 잊고 건강하게 자라나길 바라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