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셜록 홈즈 Y 베스트 컬렉션 세트 (전2권 + 영문판) - 성적이 오르고 머리가 좋아지는 ㅣ 셜록 홈즈 베스트 컬렉션
아서 코난 도일 지음, 시드니 패짓 그림, 꿈꾸는 세발자전거 엮음, 박기완 외 감수 / 미다스북스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탐정 소설, 흥미롭다. 그런데 얼핏 생각하면 공부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니다. 이 책은 아예 성적이 오르고 머리가 좋아지는 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고 있다. ebs 검증 초중고 필수 국어단어 수록, 독해력 증진, 창의력 향상, 추리력 심화 등의 설명을 이 책의 표지에서 보게 된다. 게다가 이 책은 ebs 대표 저자이고 검토위원인 박기완 배문고 국어 선생님이 추천한다. 새롭고 즐거운 국어 공부의 진수를 맛보게 해줍니다!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는 셜록 홈즈의 세계로 초대받는 시간이다.

이 책에는 코난 도일이 직접 꼽은 작품을 수록했다. 1권에 여섯 편, 2권에 여섯 편, 총 12편이 수록되어 있다. 1권에 실린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1.보헤미아의 스캔들
2.빨강머리 연맹
3.다섯 개의 오렌지 씨앗
4.얼룩 끈
5.머스그레브 가의 의식
6.라이게이트의 대지주
대부분의 수능 학습서들은 학생들에게 끊임없이 재미없는 공부만을 강요하고 있다고 배문고 박기완 선생님은 말한다. 이 책의 장점은 단어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어휘력 심화와 독해력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게다가 셜록 홈즈 시리즈를 읽으면 논리력 강화는 당연한 결과! 코난 도일의 수많은 단편 중 애착을 가지고 있는 작품만 엄선되어 실었기에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오랜만에 셜록 홈즈 시리즈를 읽으니 감회가 새롭다. 이 책을 보며 요즘 아이들은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예전에도 이런 분위기의 학습서가 나왔다면 정말 공부에 흥미를 가지고 좋아했을텐데......야속하다. 어쨌든 이 책은 아이들의 학습서로도 괜찮고,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들에게도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셜록 홈즈 Y 베스트 컬렉션 1권에 이어 2권을 읽어보았다. 2권에도 역시 단편 여섯 편이 담겨있다.

2권에 실린 여섯 편의 단편은 다음과 같다.
1.마지막 사건
2.빈집의 모험
3.춤추는 인형
4.프라이어리 학교
5.두 번째 얼룩
6.악마의 발
논리력 강화, 창의력 상상력을 향상시키며 두뇌 계발하는 데에는 역시 최고라는 생각이 들었다. 수능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좋겠지만, 일반인이 읽기에도 기본 단어를 점검하며 읽는 시간이 유익했다. 물론 그런 것은 덤으로 주어지는 긍정적인 효과이고, 일단 재미있고 흥미로운 점이 좋았다.
이 책이 학습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3단계로 나누어 설명해준다. Step1 재미. 재미로 읽는 단계, 추리소설의 재미에 푹 빠져보는 시간이 된다. Step 2 독해력 강화, 문맥으로 단어의 뜻을 유추해보는 단계. 낯선 단어를 꼭 짚어보고 넘어가는 습관을 들여보라고 권유한다. Step 3 단어 체득, 단어장 속 셜록 홈즈 예문을 통해 단어의 뜻을 오롯이 받아들이는 단계.
오래 전, 언제인가 읽은 듯한 기억만 어렴풋이 나던 기억을 새롭게 끄집어내는 시간이었다. 오랜만에 셜록 홈즈 시리즈를 읽으니 정말 감회가 새로웠다. 명작은 시간이 흘러도 명작이라는 생각이 든다. 예전에 읽을 때에도 흥미로웠는데, 지금 역시 마찬가지다. 책장에 잘 모셔두었다가 다음 번에 또 읽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그 때에도 역시 나에게 책 읽는 맛이 느껴지는 시간을 줄 것이다.
이 책은 1,2권 세트에 영어판도 함께 있다. 학생들이 영어 공부하는 데 있어서도 도움이 되고, 영어권의 외국인이 한글 공부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될 책이라 생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