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책은 정말 많지만, 나를 일깨워주는 책을 만나기 힘들다.

그래서 인문학을 읽어보겠다고 결심은 했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쉽게 행동으로 옮기기 힘들다.

어떤 책을 읽어야할 지 선택하는 것에서부터 어떻게 읽어야할지 인문학 초보는 난감하다.

그래서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딱 맞을 정도로 나는 선택과 포기를 밥먹듯 해왔다.

 

인문학에 발걸음을 하기 위해 인문학 공부법 가이드라인을 잡을 수 있는 책이 필요하다.

오늘은 인문학 공부를 시작하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을 책들을 모아본다.

 

 


☞ 인문학 공부를 시작하고 싶을 때

 

 

 

이 책은 방법과 읽을만한 책들을 함께 가르쳐주어서 도움이 된다. 방법을 생각하고, 책 속에 소개된 책을 읽는 식으로 넓혀나가면 인문학 공부에 물꼬를 트게 될 것이다. 당장 시작해보고 싶어진다.

 

 


 

 

 

 이 책에서는 '한 권의 책으로 인문의 기초 여섯 분야를 꿰뚫는다'라는 말로 인문학에 접근할 길을 제공해준다. 이 책을 통해 심리학, 회화, 신화, 역사, 현재 이전의 철학, 현대의 철학, 글로벌 이슈 등 7장으로 인문학을 접해본다.

 

이 책은 쉽게 읽어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나무가 아니라 숲을 보는 마음으로 전체적인 것을 훑어보는 느낌을 받았다. 중간중간 첨부된 사진이나 그림은 책을 읽는 데에 몰두하기 좋도록 좋은 매체가 되었다. 집중해서 읽다보니 금방 한 분야가 뚝딱 지나갔다. '지금 시작하는'이라는 수식어가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다.

 

 관심은 있지만 지금껏 부분적으로만 접근했던 것을 좀더 크고 넓게 바라보는 데에 이 책을 읽는 즐거움을 느꼈다. 회화나 신화는 특히 재미있게 읽었다. 이 책을 읽으며 어떤 부분을 좀더 세심하게 찾아서 공부를 할지 가이드라인을 세우게 된 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

 

 


 

 

 

 약간은 두껍고 인문학이라는 단어가 부담스러울 것이다. 하지만 일단 책장을 펼쳐들면 쉽고 재미있게 표현이 되어 있어서 부담감이 전혀 없이 학구열을 불태우는 효과가 있다. 이 책 또한 1권과 마찬가지로 쉽게 읽어나갈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었다. 거시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으로 한 눈에 꿰뚫어 바라보는 느낌이었다. 특히 중간중간에 첨부된 그림과 사진은 책을 읽는 맛을 더해주었다. 종이의 질도 좋아서 책 읽는 기분이 좋았던 것도 장점이었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나뉜다. 모네 이전의 회화, 문학과 문예사조, 과학의 독립사, 사회이론의 대가들, 미학의 역사와 대중문화 등 5장으로 인문학을 접해본다. 책을 읽기 전에 머리말을 읽으며 어떤 지식을 받아들일지 정리해본다. 흥미를 발동시키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이 책을 읽어보고 싶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