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Baker 미스터베이커 - 6인의 셰프, 그들만의 빵 이야기
김태경.김로이스 지음 / 어반북스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어느 순간부터 동네에는 다양한 이름을 건 빵집이 사라지고, 두 가지 정도로 통일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베이커리로 온동네를 도배하고 있다. 다양성이 사라지고 맛도 분위기도 통일되는 느낌이다. 이 책의 시작하는 글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프랜차이즈 베이커리는 빵이 간식이 아닌 주식으로 자리잡는 데에 지대한 공을 세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작은 동네 빵집이 그리워지는 것은 '무조건 빨리 많이'라는 분위기에서 '삶의 여유, 힐링'등이 각광을 받는 분위기에 편승하기 시작하면서부터였을 것이다.

 

 나는 한 때, 빵을 엄청 좋아했다. 하루 세 끼 빵으로 떼워도 좋을 만큼, 빵은 나에게 포근한 휴식을 주는 음식이었다. 부드럽고 달콤하고, 차와 함께 먹어도 좋고, 빵을 먹으면서도 빵이 줄어드는 것을 아까워하면서 먹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이 궁금한 생각이 가득 들었다. 빵을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궁금해서 <미스터 베이커>를 읽어보기로 했다. 훈남 셰프들의 빵 이야기를 볼 생각을 하니 저절로 흐뭇해지고 뿌듯한 생각이 들었다. 궁금한 이들의 이야기를 반가운 마음으로 읽어보았다.

 

 

 이 책은 표지에서 주는 느낌이 참 좋다. 맛있고 멋있다는 생각이 번쩍 드는 것이 이 책의 첫인상이었다. 적당한 두께, 화려한 사진, 셰프들의 일상과 빵과의 인연, 빵에 대한 철학 등 이야기가 가득한 책이다. 쉽게 들을 수 없는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사진과 이야기에 빠져들어보는 시간이다.

 

 장인정신, 그런 것은 거의 사라져버린 시대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자신이 하는 일에 보람을 갖고 만들어내는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다고만 생각했다. 거리에는 이미 프랜차이즈 베이커리가 넘쳐나고, 자신만의 빵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보기 드물기 때문에, 이들 셰프 6인의 이야기에 시선을 집중할 수 있었다. 색다른 느낌이었다. 각양각색, 여섯 가지 삶을 담은 그들의 이야기에 공감하게 된다.

 

 

 

 이 책에는 자신만의 소신과 철학을 갖고 '빵'을 만드는 6인의 셰프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책장을 넘기며 눈이 즐겁고, 그들의 정신이 오롯이 담긴 빵을 찍은 사진을 보며 정성껏 구워진 빵의 맛을 상상해보게 된다. 보는 즐거움이 있는 책이다. 처음 이책의 책장을 넘기며, 화보처럼 사진이 찍힌 이들의 모습에 감탄했다. 흥미롭다. 손에 밀가루를 묻혀 흩뿌리며 집중해서 빵을 만드는 모습이 상상이 된다. 가능하면 그들이 직접 구운 빵을 맛보고 싶어진다.

 

 

 책 속에는 이들이 이야기하는 빵의 레시피가 담겨있다. 지금 생각에는 직접 만들어볼 생각은 없지만, 혹시 언젠가 마음이 달라지면 만들어볼지도 모르겠다. 잘 기억하고 있어야겠다.

 

 

 

 이 책의 부록으로 빵 레시피 6가지를 담은 cd가 포함되어 있다. 관심있는 사람들은 맛있는 빵을 직접 구워내어 식탁을 장식해도 좋을 것이다.

 

 

 이 책은 패션 브랜드에서 만든 책이어서인지 시각적인 효과가 뛰어났다.

공통점이라고는 '창조'라는 것 밖에 없었던, 빵 만드는데 인생을 건 6인의 셰프와 옷을 만드는 데 모든 걸 쏟아붓는 커스텀멜로우의 10개월에 걸친 노고 끝에 완성된 이 책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유한 결과물이기에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9쪽)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다고 하듯, 책을 보며 사진 속의 빵이 정말 맛있게 느껴진다. 아마 직접 먹어보아도 그 맛은 상상 이상일 것이라 생각된다. 6인 셰프의 빵 이야기에 집중하여 읽은 시간이다. 빵 사진도 시선을 사로잡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