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書 - 부를 경영하는 전략적 책읽기
이채윤 지음 / 큰나무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최고 부자들은 어떤 책을 읽는가! 궁금한 생각이 들었다. 세계 최고 부자들의 책읽기에 관한 책이라! 신선한 느낌이었다. 가끔 다른 사람들의 책읽기가 궁금해지는데, 그 대상이 세계 최고의 부자들이라면, 더욱 궁금해지게 마련이다. 어떤 책이 그들에게 영향을 주었는지 알고 싶었고, 그들의 독서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읽고 배우고 싶어졌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보았다.

 

 

 이 책은 큰나무 아카데미가 주최하는 '독서경영 조찬 세미나' 모임에서 '부자들은 어떤 책을 읽는가?'라는 주제로 펼쳐진 한 해 동안의 세미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ceo들이 독서 모임에서 지식을 공유하고 한 권의 책으로 묶은 것이다. 세미나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기에 강의 식으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책을 통해 세계 최고 부자들의 이야기를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다. 이름만 알고 구체적인 이야기는 잘 몰랐던 그들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의미 있었다. 그들이 책을 많이 읽었다는 것도 흥미로운 사실이었다. 그들의 이야기도, 추천도서도 솔깃해진다. 책을 읽으며 그 책 속에 소개된 책도 찾아읽어보고 싶어지게 되는데, 이 책 속에 소개된 책들은 세계 최고 부자들이 추천하는 것이니 궁금증이 더해진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세계 최대 갑부는 빌 게이츠, 손정의, 워런 버핏, 리자청, 스티브 잡스, 오프라 윈프리, 야나이 다다시, 이건희, 마크 주커버그 등 총 아홉 명이다. 챕터 1에서는 책에 대해 이야기하고, 챕터 2에서는 이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여러 방면으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책이다. 강연을 듣는 형식이어서 부담없이 이야기에 귀기울일 수 있다.

 

 빌 게이츠의 부모는 자녀들이 책 읽는 데 집중하도록 평일에는 텔레비전 보는 것을 금지하고 주말에만 허락했다고 한다. 백과사전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조리 외워버린 빌 게이츠. 하버드 대학에 입학했음에도 그곳을 뛰쳐나와 컴퓨터 사업을 시작한 남다른 일화. 결국1994년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된 이래 거의 20년간 세계 최고 부자의 자리를 지켰다는 이야기를 강연을 듣는 듯한 방식으로 훑어보게 된다.

 

 일본 최고의 부자이자 한국인의 자랑인 소프트뱅크 회장 손정의의 이야기도 남달랐다. 손정의는 1년 동안 병원에 입원해 있으면서 4,000권의 책을 읽었다고 한다. 스티브 잡스는 "내가 아이팟, 아이패드 이런 것을 발견하게 된 가장 창조적인 원천은 대학 시절에 '고전 읽기 100권 프로그램'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런 영향 때문인지 잡스는 "만일 소크라테스와 점심을 같이 할 수만 있다면 애플을 내줄 수도 있다"고 말할 정도로 고전 예찬론자였다고 한다.

 

 이 책을 보고 나니 여기에 소개된 책들을 읽고 싶어진다. 아직 한 권도 읽지 못했기에 그 궁금증이 더해진다. 가장 먼저 소개된 빌 게이츠의 추천 책 <빈곤의 종말>을 조만간 읽어보아야겠다. 다른 책도 읽고 싶은 생각이 드는 것이 이 책의 매력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