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책으로 당신을 말하라 - 삶의 전환점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책쓰기 가이드
이임복 지음 / 영진미디어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단순히 글쓰기에 관한 책이 아니다. 책을 쓰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동안 책쓰는 것은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이나 하는 일이라고 생각되었고, 나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라고만 생각했다. 좀더 나이가 들어야 쓰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했고, 무언가 더 다양한 소재가 있는 사람, 대단한 사람들이나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보니 꼭 그렇지만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사실 책을 읽다보면 '이거 내가 생각했던 아이템인데...'라며 누군가가 선점해버린 주제에 아쉬워하기도 하고, '내가 써도 이것보다는 낫겠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하지만 사실 그만큼 쓰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이 책을 보며 다시 한 번 깨달아본다. 꾸준한 노력과 시간 투자가 필요한 일이고, 누구든 책을 쓸 때 한 번에 일필휘지로 뚝딱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각고의 노력 끝에 탄생한다는 것을 이 책을 보며 더 세세히 살펴보는 시간이 되었다.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그만큼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고, 나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된다는 것도 알게 된다.

이 책을 보면서 책쓰기의 구체적인 단계를 보게 된다. 마감일을 정하고, 거기서부터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하게 한다. 이 책에서는 책쓰기의 10가지 프로세스를 이야기해주는데, 그에 따른 자세한 내용을 다룬다.
1단계 자신의 발견 → 2단계 무엇을 쓸까-주제 정하기 → 3단계 수집과 관찰 → 4단계 계획 세우기 → 5단계 목차잡기 → 6단계 초고작성 → 7단계 계약 → 8단계 탈고 → 9단계 편집 → 10단계 출간
책쓰기의 10가지 프로세스
이 책은 쉽게 몰입할 수 있어서 읽는 즐거움이 있었다. 내 이름을 건 책을 한 번 출간하고 싶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은 물론, 그런 생각을 평소에 하지 않았던 사람도 한 번 쯤 읽어보길 권한다. 책을 한 번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