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침 30분 독서 - 인생을 바꾸는
마쓰야마 신노스케 지음, 서수지 옮김 / 책비 / 2012년 12월
평점 :
아침에 일어나서 무엇을 하는가. 그것은 하루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간이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된다. 이 책은 제목처럼 '아침 30분 독서'를 강조하고 있다. 처음에는 자신의 습관을 바꾸고, 점점 자신을 바라보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바꾸고, 결국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 것이 아침 독서 습관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얇고 쉽고 간단명료하게 구성된 이 책을 보며 아침 30분 독서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람들에게는 누구에게나 하루 24시간이 주어진다. 그 시간은 정말 고무줄처럼 늘어났다가 줄어들었다가 맘대로 조절된다. 우리들은 각자의 취향대로 살아간다. "책 읽을 시간이 없다."고 흔히들 말하지만, 사실은 책 읽는 것보다는 다른 일에 더 삶의 비중이 있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를 한다고 본다.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어떻게든 시간을 조절해내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는 것, 그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흥미롭게 읽은 부분은 "저자가 추천하는 반드시 읽어야 할 10권의 책"이었다. 다양한 '뇌 속 화학반응'을 일으키는 10권의 책을 이야기한다. 그 책들은 저자의 인생관, 직업관, 세계관, 프레젠테이션 능력, 사고력, 지속력, 숫자를 읽어내는 힘, 리더십 등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책을 읽는 것 자체만큼 중요한 것은 사람들과의 소통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에게 영향을 준 책이 다른 사람에게는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피드백하는 시간은 의미있다.
하루 24시간의 시작을 여유롭게 하고, 그 마음의 여유가 플러스 작용을 해서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며 정리해본다. 그 중 아침 30분의 독서 습관은 많은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 하루를 시작하는 기분 좋은 습관, 아침 30분 독서의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