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 - 세상을 깨우는 시대의 기록 역사 ⓔ 1
EBS 역사채널ⓔ.국사편찬위원회 기획 / 북하우스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e는 나에게 신선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으로 접하지는 못했지만 책을 읽으며 그런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그 책을 읽는 시간은 나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 시간이 되었다. 머리로만 접하는 지식이 아닌 생각할 여지를 주는 지식이었다. 세상에는 내가 알지 못하던 이야기들이 정말 많이 있고, 책은 그런 이야기들을 내가 알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해준다. 책을 읽을수록 내가 모르던 세계를 알게 되는 느낌에 흥미진진해지고 가슴 설레는 느낌이 들었다. 깔끔하고 명쾌한 구성에 나의 마음이 가고, 사진이나 그림이 함께 구성되어 있어서 나의 눈길을 끌고, 과거와 현재를 되돌리며 생각에 잠기게 되어 나의 시간을 붙잡아 놓는 책이었다.

 

 이번엔 역사다. 2013년, 역사e가 출간되었다. 지식e의 좋은 기억이 있어서 이번에는 역사e를 읽어보았다. 역시 이 책도 나에게 느낌 좋은 책으로 남을 것이다. 이 책은 EBS와 국사편찬위원회가 공동기획하고 역사채널e가 지은이다. 이 책의 장점은 사진이나 그림, 짤막한 글로 강렬하게 시작을 해서 집중도를 높이고 궁금증을 자아내는 것이었다. 그래서 역사라는 거리감있는 소재에도 궁금한 마음에 꼼꼼히 글을 읽게 된다. 궁금함과 흥미로운 마음으로 말이다.

 

 지식e때도 마찬가지였지만, 역사e도 이 책으로 먼저 그 존재를 알게 된다. 2011년 10월부터 전파를 타기 시작하여 학부모, 교사, 청소년 등 많은 시청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는데, 이제야 이 책으로 알게 되었다. 역사는 우리의 뿌리이고, 누구나 제대로 알아야 하지만, 그 중요성을 점점 잃어가고 왜곡되기까지 하니 안타깝다. 지루하다는 편견으로 역사를 알아가는 것을 주저하게 되는데, 이 책은 접근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도 찾아서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