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힘들게 하는 좋은사람 콤플렉스 - 착한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9가지 이유
듀크 로빈슨 지음, 유지훈 옮김 / 소울메이트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장남장녀 콤플렉스, 착한 사람 좋은 사람 콤플렉스는 우리 삶을 꽤나 버겁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이다. 어릴 때부터의 교육도 한몫하고, 남에게 피해주지 말아야한다는 강박관념과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 생각에 싫은 데에도 꾹 참고 내색하지 않는 것이 미덕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책이 눈에 들어온 것은 싫은 일도 거절하지 못하고 하겠다고 했다가 울화가 치미는 느낌을 받았던 일과 무관하지 않다. 내가 하지 않겠다고 하면 다른 대책이 없을 듯, 억지로 했던 시간을 떠올리면, 스스로 답답하기도 하다. 내가 안하면 더 적합한 사람이 할 수도 있는 문제이고, 오히려 더 잘할 수도 있는데 말이다. 어쨌든 좀더 인생을 덜 힘들게 살기 위해 이 책을 집어들었다. <내 인생을 힘들게 하는 좋은 사람 콤플렉스>라는 책을 읽으며, 쉽게 거절 못하는 내 성격을 돌이켜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의 저자는 좋은 사람이 되려는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라며 착한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9가지 이유, 9가지 콤플렉스를 이야기한다.

완벽해야 한다

바쁘게 살아야 한다

침묵은 금이다

화는 꾹 참아야 한다

불합리한 추론에 근거한다

선의의 거짓말을 한다

조언을 일삼는다

도우미가 되기를 자청한다

아픔을 감싸주려 한다

9가지 주제로 차근차근 이야기를 진행한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그래도 '좋은 사람'이라는 꼬리표는 떨어지지 않는다.라고 마무리된다. 가끔 우리는 자기자신에게 가혹한 잣대로 행동하게 된다. 다른 사람이 그렇게 행동할 때에는 충분히 공감하기도 하면서, 자신이 그렇게 하면 다른 사람이 싫어하지 않을까, 나를 이상한 사람으로 보게 되는 건 아닐까, 걱정하게 된다. 사실 그렇지도 않은데 말이다. 이 책을 보면서 그런 기준을 재정립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하게 된다.

 

 이 책을 다 읽으며 여러 주제의 상황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음도 굳건히 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오랜 시간 동안 학습되어온 나의 태도 변화도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조금씩 좋은 사람 콤플렉스 때문에 나 자신을 괴롭히고, 내 인생을 힘들게 하지는 말아야겠다. 조금씩 실천하고 변화시키겠다고 마음 먹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