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떤 의미를 입고 먹고 마시는가 - Best Global Brands 100
인터브랜드 지음, 윤영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세상은 항상 변화한다. 당연한 듯 오늘 최고의 브랜드였다가 흔적도 없이 사라지기도 하고, 전혀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브랜드가 당당히 퍼져있기도 하다. 지금 현재, 우리의 생활에서 함께 하고 있는 것, 우리는 어떤 의미를 입고 먹고 마시는가 파악해보기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인터브랜드 지음 이라고 되어 있는데, 인터브랜드에 대해 생소했다. 그 마음을 아는지 책장을 넘기자 마자 책표지 안쪽에는 인터브랜드에 관한 소개글이 있다. 꽤나 오래된 곳인데 이제야 알게 되었다.

1974년에 설립된 인터브랜드는 세계 최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그룹인 옴니콤 소속의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회사이다.

CEO들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랭킹 가운데 하나인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를 매년 발표하며, '브랜드는 세상을 바꾸는 힘을 가지고 있다'라는 믿음 아래 브랜드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어떤 의미를 입고 먹고 마시는가  책표지 Interbrand 소개글)

 

 이 책을 보니 100대 브랜드를 살펴보는 일은 우리의 현재를 살펴보는 데에도 유익한 일이며, 미래에도 지난 시간을 살펴보는 데에 좋은 자료가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생한 사진과 함께 짤막한 브랜드 이야기를 읽다보면 어느새 두꺼운 책을 다 읽게 된다. 개인적으로는 브랜드에 대해 잘 모르는 것도 많기 때문에 글이 좀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어쨌든 현재를 기록하는 차원에서 의미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00대 브랜드 중 1위는 단연 코카콜라였다. 코카콜라 브랜드가 전세계적으로 널리 퍼져있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까지 영향력이 있는 줄은 몰랐다. 코카콜라는 5,000만 명이 넘는 페이스북 팬들을 거느리고 매일 3,500종에 달하는 제품을 18억 개씩 판매하면서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다. (19쪽) 이 부분에서 정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이 책을 읽고 보니 브랜드는 우리의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입고 먹고 마시는 것들 중 의지에 의해 선택을 했든, 아무 생각없이 선택을 했든, 우리의 일상 속에 녹아들어 있으니 말이다. 인식하지 못했던 것들을 이 책을 보며 일상 속의 브랜드를 깨달아본다. 많은 브랜드 중 100대 브랜드를 살펴보는 시간이 유익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