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제는 무기력이다 - 인지심리학자가 10년 이상의 체험 끝에 완성한 인생 독소 처방
박경숙 지음 / 와이즈베리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인생 발목 잡는 은밀한 방해자, 무기력에 대해 이야기한다. 항상 무언가를 추구하며 살았고, 내 능력보다 한 단계는 뛰어넘는 일을 성사하고자 애쓰며 살았다. 거기에 따른 힘든 나날, 좌절과 무기력에 허덕이며 일단 인생에 쉼표를 찍고 있다. 나에게 무기력하던 나날이 일단 지난 과거가 되었으니, 이 책을 읽으며 지난 시간을 떠올려본다.
일단 이 책을 읽으려면 무기력에 대해 이해하고 시작해야할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서문에 무기력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시작한다.
게으름은 내부에서 생겨나며 일종의 습관 같은 것인 반면, 무기력은 외부에서 가해지는 유기체를 반대하는 자극 때문에 의식과 무의식에 남게 된, 행위하지 않으려고 하는 힘이다. 따라서 무기력이 게으름보다 우리를 더 힘들게 하고 극복하기도 어렵다. (9쪽)
'하고 싶으나 에너지가 바닥나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상태',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든 스스로의 힘으로 처지를 바꿀 수 없는 상황', 이를 심리학적 용어로 무기력helplessness이라 한다.
(문제는 무기력이다 16쪽 무기력의 정의)
이 책은 5부로 구성되어 있다. Part1 실행하지 못하는 마음의 병에서는 무기력의 여러 가지 증상을 이야기해준다. Part2 나는 왜 무기력한가?에서는 무기력해지는 이유를 심리학적인 면에서 설명해준다. Part3 무기력 사막 건너는 법에서는 무기력에서 벗어나기 위한 전제조건을 이야기한다. Part4 자발성 회복법에서는 자발성을 회복할 방법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Part5 마음유지법에서는 변화된 마음을 유지하기 위한 세 가지 팁을 부연설명한다. 이 책을 순서대로 읽어가면서 무기력의 증상과 무기력해지는 이유를 파악해보고, 무기력에서 벗어나기 위한 전제조건과 회복방법을 살펴보았다.
저자는 나와 당신이 영혼의 자유를 찾는 것! 그것이 이 책을 쓴 목적이다.(12쪽)라고 말한다. 궁극적으로 영혼의 자유를 얻는 것, 그것이 이 책을 읽은 이유이기도 하다. 내가 무기력했을 때에 이 책을 알았더라면 무기력을 벗어나는 데에 힘을 얻을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장점은 눈에 쏙쏙 들어오는 설명이었다. 이해하게 되고, 공감하게 되고, 마음 속에 와닿는 이야기가 많았다는 것에 이 책을 읽으며 속이 시원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의 부록에 담긴 자가 진단 테스트를 해보며 자신의 현재에 대해 짚어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 책에 실린 <진정한 여행>이라는 시는 인생을 다시 뛰어볼 힘을 얻게 한다. 어떤 모습이든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해서 꾸려나가는 진정한 자유인, 자유로운 영혼이 되기 위해 오늘도 우리는 살아간다.
가장 훌륭한 시는 아직 쓰이지 않았다.
가장 아름다운 노래는 아직 불러지지 않았다.
최고의 날은 아직 살지 않은 날들
가장 넓은 바다는 아직 항해되지 않았고
가장 먼 여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불멸의 춤은 아직 추어지지 않았으며
가장 빛나는 별은 아직 발견되지 않은 별.
무엇을 해야 할지 더 이상 알 수 없을 때
그때 비로소 진정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
어느 길로 가야 할지 더 이상 알 수 없을 때
그때가 비로소 진정한 여행의 시작이다.
-터키 혁명 시인 나짐 히크메트의 <진정한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