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2 - 성공을 현실로 만드는 책읽기 프로젝트 ㅣ 천재가 된 홍대리
이지성 지음 / 다산라이프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1권에 이어 2권도 읽어보았다. 2권은 생존 독서를 넘어서는 성공독서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가 베스트셀러가 되자 1년 365권 독서 프로젝트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실제로 이 프로젝트를 완수한 사람들도 꽤 생겼지만, 그들 대부분으로부터 공허한 감정을 느꼈다고 한다. 그저 권 수 채우기에 급급한 독서를 한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다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독서법을 제시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이 책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2>를 쓰게 되었다고 한다.
이번 2권을 읽으면서도 독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독서를 열심히 했다는 건 알겠어요. 그런데 독서가 '과거 한 때' 홍 대리님의 삶을 변화시킨 이야기 말고, '지금 현재' 어떤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나요?"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2 中 지후가 홍대리에게 한 질문>
이 질문을 나에게도 던져보았다. 과연 나에게 '지금 현재' 독서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일까? 나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는 건가? 단순히 활자만 쳐다보는 행동에 지나지 않은 건 아닌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시간을 쪼개어 열심히 1년에 365권을 읽은들 삶에서 실제 변화를 일으키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 있나요?"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2 70쪽>
좀더 구체적인 질문을 나에게도 던져본다. 단순히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닌 생각을 변화시키고, 행동을 바꾸고, 꿈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것! 그것이 독서의 중요한 역할인 것이다. 성공을 실천하는 독서, 그것이 필요한 것이다.
이 책을 읽다가 인상 깊었던 문장이 있었다. <템플턴 플랜>에 있는 내용이라고 한다.
삶이 당신에게 어떤 것을 가져다 주느냐보다는 당신이 어떤 자세로 살아가느냐에 따라 당신의 삶은 결정된다. 무슨 일이 당신에게 일어나는가보다는 당신이 어떤 마음으로 그런 일을 바라보는가에 따라 당신의 삶은 결정된다. 당신에게 주어진 환경은 당신의 삶에 색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어떤 색깔이 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은 당신의 마음이다.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2 中 <템플턴 플랜>에 있는 내용)
이제는 단순히 몇 권을 읽었느냐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책을 읽고 행동으로 옮기고 실천하는 것이 변화를 이끌어내는 힘이 될 것이다. 삶과 동떨어진 독서가 아니라 삶의 가치를 상승시켜줄 수 있는 독서, 그런 독서를 이 책을 읽으며 꿈꾼다. 홍대리의 독서 전과 후, 그 과정을 함께 지켜보며, 나의 독서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