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에 읽은 책들입니다.

이 책 중 나만의 베스트 5를 선정해보겠습니다.

 

 

 

먼저 5위입니다. <빌랄의 거짓말>

 

 

 

 

 이 책은 1947년 실제 발생했던 인도-파키스탄 분리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열세 살 소년의 눈으로 기술되는 이야기는 감정이 한 번 더 걸러진 상태에서 전해져서 그런지 고통이 덜하다. 그래서 무거운 역사적 배경에서 이야기되는 소설은 일단 어린 아이의 시선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부담이 덜하다.

 이 책은 마지막의 여운이 정말 강했다.1947년 8월 14일에 아버지가 빌랄에게 써놓은 편지를 한참의 세월이 흐른 후에 접하게 된 부분에서였다. 사랑하는 아들에게. 그 편지를 보고 가슴 뭉클한 전율을 느껴본다.

 

 

 

 

 

4위, <엄마, 사라지지 마>

 

 

 

69세 사진작가 딸이 찍고 쓴
93세 엄마의 ‘마지막 사진첩’

 

늦든 빠르든 우리는 언젠가 고아가 된다!
“같은 모습으로 늘 그 자리에 머물러 있을 줄 알았던
그 사람을 잊지 않고 간직하고 싶었다.”


 이 책의 소개글만으로도 감동받을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었다. 이 책에는 노모의 사진과 함께 글이 담겨 있다.

이 책을 보면 사진은 멋진 풍광을 담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중한 대상을 진정 마음으로 찍은 사진이라는 것이 느껴지고, 그 느낌 그대로 감동이 되어 내 마음을 흔들어 놓는다.

 심금을 울리는 좋은 책은 책 자체의 이야기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그것이 어떻게든 독자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떠올리게 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이 바로 그랬다.

 

 

 

 

3위,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이 책을 읽으니 히가시노 게이고의 차기 대표작으로 손꼽힐 최신작!이라는 띠지의 말이 그냥 하는 말이 아님을 깨닫는다. 지금까지의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 중에 단연 최고하고 이야기하고 싶다. 기분 좋게 읽고 감동 받은 이 소설이 오래 뇌리에 남을 것이다.

 

 

 

 

 

 

 

 

 

2위, <우주가 사라지다>

 

 

이 책은 나 자신을 들여다보게 되었고, 세상을 보는 새로운 눈을 뜨게 해주었다. 세상을 다르게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신, 시간, 존재, 세상, 마음의 평화 등 내가 그동안 알고 있었던 것들과 적절하게 버무려졌다. 각기 다른 식재료가 하나의 음식이 될 수 있을까 의문을 갖던 차에 기가막힌 조화로운 음식이 되어있음을 깨닫게 되는 형국이다.

 

 

 

 

 

 

 

1위, <십팔사략 올컬러 완전판 1~10세트>

 

 

 책으로 읽으면 자칫 지루할 수도 있는 역사 이야기를 만화를 통해서 보게 되니 쉽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접근성을 좋게 하고, 누구나 읽기에 부담없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역사를 휙 훑어보는 느낌으로 이 책을 보고 나니 머릿 속에 흩어져있던 지식이 체계적으로 정리되는 느낌이 들었다. 말이 필요없는 걸작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