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2식 - 건강을 원하면 아침을 굶어라
히가시 시게요시 지음, 안중식 옮김, 코우다 미츠오 감수 / 지식여행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최근에 <1일 1식>을 읽었다. 예전에는 배부르게 잘 먹는 것을 중시했지만, 지금은 과식이 만병의 근원이라고 알려져있다. 1일 1식은 제목에서 느껴지는 부담스러운 느낌 때문에, 자연스레 1일 2식이라는 제목의 책에 눈이 갔다. 이 정도면 실천하기에 부담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들에게 상식처럼 알려진 것이 사실은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 아침식사라는 것이 그렇다. 아침을 꼭 먹어야한다는 다양한 매체들 덕분에 나는 학창시절, 잠도 덜 깬 상태에서 밀어넣듯 아침 식사를 꼬박꼬박 해야했으며, 그것 때문에 만성 소화불량에 시달렸다. 그것은 대학에 가고 자연스레 아침 식사를 조절하면서 사라져버렸다. 배고플 때 먹고 배가 고프지 않고 잠이 덜깬 상태로는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었다.
하지만 여전히 아침 식사 생략은 규칙적이지 못한 생활의 결과가 되었다. 강한 이념처럼 되어버린 생각을 깬다는 것은 엄청 많은 노력과 이론이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 아침 식사는 金이 아니라 禁이라는 표지의 말을 당당히 이야기할 이론으로 무장을 하게 될 줄 알았다.
남들에게 이야기할 이론 부분에서는 솔직히 약간 부족함을 느꼈다. 그 부분은 앞으로 차차 개선된 방향으로 여러 가지 책이 출판될 것이라 생각된다. 적어도 사회에 만연한 상식을 깨려면 좀더 강하게 이론으로 무장해야한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아침식사를 신화처럼 맹신하는 사람들을 설득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개인적으로 실천하고 싶은 부분은 금붕어운동과 소식, 60% 정도 찰 정도로만 식사를 하고 마치는 것이다. 그런 점을 건진 것만으로도 실용적인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