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에게 물어야 할 22가지 질문 - 미래를 위해 오늘을 잊은 삶, 거기 물음표를 던져라
강영계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책을 읽으며 생각을 하는 시간을 갖고 싶었다. 틈나는대로 다독을 즐기며 지냈지만, 요즘들어 생각하는 시간을 더 갖고 싶다는 욕구에서였다. 저자의 논리를 따라 그대로 읽어가는 책 말고, 질문을 던져주는 책을 읽고 나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하고 싶었다. 그런 이유로 이 책 <지금 우리에게 물어야 할 22가지 질문>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을 통해 사색의 시간을 갖고 싶었다.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것,

그것은 일도, 사랑도, 공부도 아니다!

바로 질문이다!

 이 책 표지에는 분명 그렇게 써있었다. 하지만 독자로 읽게 된 이 책에 대한 느낌은 좀 다르다. 분명 질문이 있는데 저자가 몰아가는 답변이 보인다. 정답을 정해놓고 그렇게 생각하라고 강요하는 느낌에 약간 아쉽다. 내가 원한 방향은 생각하기에 따라 답이 여러 가지 있는 그런 질문이었는데, 이 책은 그렇지는 않았다. 어쨌든 일단 읽기 시작했으니, 문제와 해답지를 함께 보는 느낌으로 이 책을 읽었다.

 

 그렇다고 이 책을 읽는 의미가 없었느냐, 그것은 아니다. 처음 생각했던 것과 좀 다를 뿐, 이 책을 통해 저자가 말하는 인생의 지혜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철학이라는 다소 무겁고 지루할 수 있는 소재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편안하게 저술하고 있다. 그 점은 마음에 들었다. 일단 가독성이 좋아야 마음에 와닿기 때문이다.

 

 그리고 뜬금없지만 이 책을 보며 독일 뷔르츠부르크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1970년대 유학 시절을 보냈다는 그곳, 독일에서 가장 아름다운 3대 도시 중 하나인 그곳. 독일 여행 중 다시 한 번 꼭 가고 싶다고 찜해두었던 그 마음을 잊고 있었다. 그 기억을 다시 떠올린 계기가 된 이 책이 편안하게 다가온다.

 

 22가지의 질문이 아니라 22가지의 주제로 전개되는 에세이라는 점으로 다가왔다면 더 마음에 들었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