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과의 산책
이지민 외 지음 / 레디셋고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100% 제목 때문이었다. '여신과의 산책', 기분 좋은 상상을 할 수 있는 제목이다. 요즘은 이상하게도 우울한 기분이 드는 소설을 읽기 싫어진다. 뭐하러 그런 기분 나쁜 느낌을 굳이 현실에 없는 '소설'이라는 매개체에 담긴 글을 읽으며 느껴야 하는 것일까. 안그래도 축 늘어지는 요즘, 기분좋고 힘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소설에 점점 멀어지고 있었다. 가끔 소설이나 영화를 선택할 때에도 제목에 의존한다. 제목을 보고 다른 사람들의 간단한 평을 보고 최종 결정한다. 하지만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나는 낚였다. 제목을 보고 당연히 밝고 기분좋은 산책을 상상했던 것이다.

 

 여신은 '女神'이 아니었다. 주인공 여인의 이름이었다. 이 여자와 함께 있던 남자들은 부모의 임종을 보지 못한다는 슬픈 운명. '기이하고 쓸쓸한 우연'이다. 나같아도 만약 이런 상황에 놓이게 되면, 너무 우울해서 살고 싶지 않아질지도 모를 듯한 그런 주인공의 이야기다. 남들은 농담처럼 이야기한다. "여신 씨의 사연은 예전에 술자리에서 언뜻 들었어요. 사람들이 농담으로......행운의 여신이 아니라 불운의 여신이라고." 소설은 창작된 이야기지만, 있을법한 이야기다. 정말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더 우울해진다. 마음이 답답해진다.

 

 이 책에는 여덟 명의 작가들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일단 내 취향이 아니라는 점에서 높은 별점을 줄 수 없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나의 기준이다. 소설을 별로 좋아하지 않고, 무섭고, 무겁고, 우울하고, 슬프고, 괴로운 소설은 더더욱 접하기 싫어하는 사람의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