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느리게 걷기 느리게 걷기 시리즈
이경원 지음 / 페이퍼북(Paperbook)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흔히 말하는 관광, 나는 그렇게 통영을 여행했었다. 관광버스를 타고 몇몇 포인트를 찍고, 휙 지나가듯 그곳을 여행했다. 그래서 기억이 안난다. 기억에 남는 것을 애써 떠올려보면 '해저터널', 그래서 이 책에 나오는 해저터널 이야기를 보며 웃게 되었다.

"진짜 물고기가 헤엄치는 게 보여?"

"당연하지. 가끔 큰 고기들은 유리창을 깨려고 달려드는 걸."

속된 말로 이건 '뻥'이다. (75p)

그때 나는 믿기지 않았다. 해저터널은 말 그대로 터널이었다. 온통 콘크리트로 된 지하도로 같은 느낌. 처음엔 잘못 온 줄 알았다. 다른 곳에 근사한 해저터널이 있을거라는, 물고기들이 투명하게 보이는 그런 낭만적인 공간이 있을거라는 순수한 생각을, 내 나이 스물 다섯에 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바보같은 생각이었지만 말이다. 그 당시에는 여행 정보도 알아보지 않고, 여행사를 통해 다녀왔다.

 

 요즘 '느리게 걷기' 열풍이다. 책을 검색해봐도 '느리게 걷기'라는 제목이 붙은 책들이 많다. 통영,전주, 제주를 비롯하여 파리, 지중해마을, 런던 등지를 느리게 걷자는 책들이 봇물터지듯 출간되고 있나보다. 앞으로 더 많은 지역에 관한 '느리게 걷기' 책들이 나올거라는 생각이 드는 시간이다.

 

 이 책 <통영, 느리게 걷기>를 읽으며 깨달음을 얻는다. 그곳도 사람 사는 곳이고, 볼 거리, 먹을 거리, 역사 문화 공간 등 다양한 삶의 소리가 있는 곳이라는 것. 그것은 중요한 것이다. 그다지 얇지 않은 이 책을 읽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우동에 짜장 소스가 얹어 나온다는 통영의 별미 '우짜'도 이 책을 통해 처음 보게 되었고, 동피랑, 서피랑, 북포루 등 이 책을 통해 알게 되는 곳도 많다.

 

 '느리게 걷기' 시리즈가 다양한 곳을 소개하며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게 되면 좋겠다. 이 책을 보니 통영에 대한 호기심이 샘솟는다. 기억에 남지 않는 여행은 단체를 따라다니며 여기저기 포인트를 급히 찍으면서 바쁘게 돌아다니는 여행이었다. 이제는 그런 여행보다는 쉼표가 있는 여행, 느리게 골목골목 걸어다니며 천천히 가는 여행을 하고 싶다. 바쁜 것은 일상 생활에서 충분히 하지 않는가. 좋은 날씨에 통영으로 가서 느리게 걸어보고 싶다. 통영에 여행 가고 싶어지는 바로 그 전 날, 이 책을 다시 꺼내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