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들의 사랑이 남편을 죽였다
차란희 지음 / 푸른향기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호기심이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단순했다. 제목에 대한 궁금한 마음, 북한의 실상에 대해 알고 싶은 마음, 그 호기심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특별한 기대감이 아니었고, 꾸며지지 않은 실제 이야기를 보고 싶다는 생각에서 읽었다.

 

 가깝지만 갈 수 없는 곳, 그곳은 북한이다. 이렇게 책으로 접하게 되는 일반인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이념, 사상, 그밖의 모든 걸림돌을 치우고, 그냥 사람 사는 세상을 보고 싶었다. 사람 사는 곳, 다 비슷하지 않을까. 기쁘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고, 힘들기도 하고, 즐겁기도 하고. 그런 사람들의 모습을 보기 위해 이 책을 읽었다.

 

 "이 전화는 사용이 중지되었습니다." 아들의 목소리 대신 안내원의 목소리가 들렸다. 아들이 남긴 편지와 받지 않는 전화가 연결되면서 불안이 온몸을 휘어 감았다.

'아들의 가출' 부분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북한에서는 외국인과의 결혼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아들은 그런 현실 때문에 가출을 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남편은 공금횡령의 누명을 쓰고 신경을 쓰다가 심장마비로 사망하게 된다. 절묘한 제목이고, 안타까운 제목이다.

 

 이 책을 읽은 느낌은 일단 호기심 충족이라는 면에서는 성공이다. 왜 내 아들의 사랑이 남편을 죽였는지 알 수 있었고, 북한의 실상도 어느 정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너무 많은 것을 담았다는 것이다. 독자에 따라 반응은 다르겠지만, 좀더 솎아냈다면 좋았을거란 생각에 아쉬움이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