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서 살며 사랑하며
미란다 케네디 지음, 송정애 옮김 / 프리뷰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한 마디로 다양한 색깔을 가진 책이다. 그동안 잠깐씩 인도여행을 하며 감상적인 이야기를 하는 책을 주로 보았지만, 전공이 이 분야가 아니면서 인도에 오랜 기간 머무는 사람의 이야기는 접하지 못했다. 좀더 인도의 현실적인 면을 보게 되는 책이었다. "뉴욕출신 여기자가 인도로 날아가 5년을 보냈다."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는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사실 제목이 주는 호기심에 선택해서 읽게 되었지만 초반에 이 책은 나의 시선을 끌지는 못했다. 번역투가 느껴지는 문장, 약간의 오류 등이 아쉬웠던 초반이었다. 하지만 읽을 수록 그런 느낌보다는 인도의 속살을 보게 되는 놀라움으로 채워졌다. 이 책의 저자는 서양인, 인도인들에게 이방인일 것이다. 여자 혼자의 입장에서 집구하기부터 난관에 부딪치고, 계속되는 이야기 속에는 내가 본 인도의 또다른 내면을 느낄 수 있었다.

 

 인도는 성자의 나라, 환상의 나라, 정신 세계 등등의 미사여구로 표현되어 몇 겹 둘러싸인 환상으로 현실을 도피한다. 하지만 한 꺼풀 벗겨보면 그것보다는 현실적인 시선으로 인도를 바라보게 된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나는 좀더 인도의 속깊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저자가 직접 경험한 이야기를 책으로 나누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인도에서 본 겉모습으로는 도저히 알 수 없는 이야기 투성이였다. 책으로 간접경험을 할 수 있는 것, 이 책은 나에게 간접경험으로 인도의 속깊은 이야기를 듣게 해주었다.

 

 책은 다양한 종류가 있다. 제목과 초반에 나의 시선을 끌지 못하고 지루함이 쭉 이어지는 경우도 있고, 그저그런 시작으로 실망감에 출발했지만 볼수록 보기를 잘 했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 있다. 이 책은 후자다. 인도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 인도를 좀더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