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을 바꿀 행복한 소비자
이종인 지음 / 이담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는 누구나 소비자다. 무언가를 구입하고 사용하며 생활해나가기 때문이다. 꼼꼼하게 알뜰하게 소비생활을 하고 싶다는 욕구 또한 누구나 있을 것이다. 나도 마찬가지다. 쓸데 없이 새나가는 돈을 막고, 알뜰한 소비자가 되고 싶다.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행복하고 합리적인 소비자가 되기 위해 무엇을 더 알고 점검해야할지 판단하기 위해서였다. 좀더 행복한 소비자가 되고 싶다는 의욕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2011 경제교육 추천도서 <소비자의 시선으로 시장경제를 바라보다> 두 번째 이야기라고 한다. 첫 번째 이야기는 아직 읽지 못했지만, 이 책을 먼저 접하게 되었다. 요즘 정말 물가가 많이 올랐다. 장을 보면서 가격을 보고 깜짝 놀라게 된다. 지난 달에는 분명 이렇게까지는 아니었는데, 날이 갈수록 물가는 껑충껑충 뛰어오른다. 기름값도 마찬가지다. 자동차, 보일러, 경악할만하게 오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경제에 더 관심을 갖게 되고, 새나가는 돈이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하게 된다.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약간 아쉬움을 느꼈다. 새로운 지식으로 무장하고 싶었는데, 이미 알고 있는 소비자로서의 지식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어쩌면 내가 소비자로서의 기본 지식을 잘 갖추고 있다는 반증이니 나름 뿌듯하기는 하지만, 책을 읽고 지식을 더 쌓아올리고 싶은 욕구에는 미치지 못해서 살짝 아쉽다. 그래도 기본적인 내용들을 묶어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진 것 자체만으로도 의미있는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