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으로 리드하라 - 세상을 지배하는 0.1퍼센트의 인문고전 독서법
이지성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인문고전을 위주로 독서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찰나,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리딩으로 리드하라> 이 책은 인문고전을 읽을 계기를 확고하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나의 독서를 다시 뒤돌아보았다. 큰 감흥이 없는 나의 독서 생활. 무언가 바꿀 필요는 있다. 하지만 어떻게? 지금 괜찮게 읽었다고 해도 얼마 지나면 절판되기도 하고, 몇 년 후에 보면 허접한 책이라는 느낌도 든다. 그런 면에서 보면 인문고전은 그 당시의 천재들이 쓴 책이고, 지금까지 살아남은 책이니 당연히 한 번 읽어봐야하는 명작이긴 하다.

 

 이 책 <리딩으로 리드하라>는 초반에는 솔깃하며 읽었다. 하지만 그것도 계속되니 인문고전이 이상한 수단으로 작용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꿈꾸는 다락방>을 읽을 때와 마찬가지의 느낌이랄까. 돈 많이 벌어 부자되는 것이 성공이라는 기본적인 기준에서 시작하니 말이다. 성공, 리드에 관련된 것이 돈 많이 버는 부자가 되는 것인가? 대부분의 의견이 그렇다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인문고전을 읽는 목적이 리더가 되기 위함이고, 부자가 되기 위한 것이라면 우리네 인생이 조금은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혹시라도 자식 잘되기를 바란다는 허울좋은 이유로 자신의 욕심을 채우고자 아이들에게 인문고전을 억지로 읽히는 만행을 저지르는 부모는 없었으면 좋겠다.

 

 그래도 어쨌든 막연하게 인문고전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에 불을 지펴준 책이다. 부록에 보면 이지성의 인문고전 독서 단계별 추천도서가 담겨있다. 1년차부터 10년차까지. 일단 지금 나는 리드는 하고 싶지 않아도 리딩은 하고 싶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