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꼼수다 뒷담화
김용민 지음 / 미래를소유한사람들(MSD미디어)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얼마전 <닥치고 정치>를 읽었다. 뒤로 미루고 미루다가 읽게 되었는데 그 책 은근히 재미있었다. 그냥 막연하게 알던 부분들이 퍼즐 맞추듯 딱딱 들어맞는데, 정말 그것은 사실인지 소설인지...... 가카는 절대 그럴 분 아닌데...^^ <닥치고 정치>를 읽으며 <나는 꼼수다>를 알게 되었다. 내가 하도 큭큭거리며 책을 읽으니 옆에서 도대체 무슨 책을 읽으냐고 궁금해하신다. 결국 엄마와 나는 책도 같이 읽고 <나는 꼼수다> 방송도 들어보았다. 모르던 세상을 아는 재미가 있는 시간이었다.
나는 꼼수다의 그 뒷이야기가 궁금해져 이 책 <나는 꼼수다 뒷담화>를 읽게 되었다. 아직 듣지 못했던 방송까지 궁금한 마음이 들게 만든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신나게 웃었다. 이 분들 정말 재미있는 사람들이다. 특히 Q&A는 어쩜 그렇게 똑부러지게 재미있게 답변을 하는지, 나와는 다른 세계에 사는 사람들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긴 그러니까 이런 '대단한' 방송을 해내지. 특정 광고를 붙이지 않아 자본의 눈치를 보지 않으며 하고 싶은 말을 하는 이 분들을 온마음을 다해 응원한다.
그동안 역사는 후퇴하지 않는다 생각했다. 그런데 이렇게 쉽게 후퇴하며 언론의 자유마저 박탈당하는 세상이 오다니. 감탄하고 있다. 이렇게 서평을 쓰면서도 괜히 후덜덜 거리는 소시민. 서평을 쓰다가 혹시나 말이 잘못나올까 두려워지는 나는 정말 소심한 소시민인가보다. 아무래도 김어준의 사인을 받아야할까보다. '쫄지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