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보순례 유홍준의 미를 보는 눈 1
유홍준 지음 / 눌와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는 외부로만 향하던 나의 시선을 우리 내부로 끌어들이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에 읽게 된 책 <유홍준의 국보순례>를 통해 우리 문화 유산을 새롭게 바라보게 되었다. '책을 펴내며'를 보면 이런 말이 있다.

"이 책은 문화재로 지정된 국보, 보물만이 아니라 '나라의 보물을 순례하는 마음'으로 쓴 글이다."

국보,보물로 지정된 것들 중에도 생소한 것이 있는데, 그렇지 않은 것도 담겨있으니 처음보는 것들도 많았다. 하지만 처음 보는 것일지라도 글을 읽으며 바라보니 새롭게 마음에 와닿는다.

 

 이 책에는 나라의 보물들이 짤막하게 소개되어있다. 저자의 말로는 본래 짧고 쉽고 간단하게 쓰는 것이 더 어렵다고 한다. 어찌 되었든 짤막한 이야기들이 나에게는 도움이 많이 되었다. 우리 것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겠는데, 이렇게 마음먹고 책을 읽어야 조금씩 알게 되는 현실이 안타깝기도 하다. 그래도 여하튼 이렇게 보게 되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이 책은 순서대로 읽어나가야하는 것이 아니라 아무 곳이나 부담없이 읽으면 된다. 틈틈이 아무 페이지나 펼쳐 읽다보면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질 것이다.

 

 저자는 또 어느 정도 순례를 마치면 두 번째 책으로 엮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기대가 된다. 다음 책에는 어떤 보물들이 담겨있을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몇 권 씩 만들어져도 문화재 사전처럼 놓고 편안하게 보기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