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라, 외로움도 그리움도 어쩔 수 없다면 - 서른 살의 나를 위로하는 법
이하람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나도 그때 그런 생각을 했었지.' 어쩌면 여행을 하고 싶다는 것은 현실도피가 될 수도 있을만큼, 서른이라는 나이에 다가가는 그 무렵은 불안초조한 심정이 앞선다. 막상 지나고 보면 아무 것도 아닌데, 그 당시에는 정말 그 짐이 무겁다. 나도 그 무렵을 생각해본다. 정확한 목표는 세우지 않았다. 그냥 막연하게 그 무렵에 해외에 있을거라 생각했었다. 결국 그 시절 나는 해외 여행을 하지도 않았고, 그저 그렇게 현실 속에서 버텨내게 되었지만, 사실 서른이라는 나이가 되니 오히려 마음이 편했다. 그저 전환기인 그 나이가 삶을 무겁게도 하고 마음을 답답하게도 하는 것일 뿐이다.

 

 그 당시 나는 그렇게 나이 서른을 맞이하면서 인도 여행을 하지는 못했지만, 나도 어디론가 떠나겠다는 생각을 했었기 때문에 이 책을 읽으며 다른 청춘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싶어졌다. 인도라는 여행지로 떠난 서른 살 청춘의 이야기라는 것이 내 시선을 끌었다. 이 책을 읽으며 시간여행을 해본다. 불안한 청춘, 그 당시의 생각을 떠올리며 이 책에서 공감을 하게 된다. 나도 만약 그 당시에 인도 여행을 했다면 저자처럼 그런 생각을 하며 행동을 했겠구나 싶어진다.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며 이 책을 읽는다.

 

 저자는 서른의 나이를 맞이하여 인도로 떠난다. 대학 새내기 때부터 그런 생각을 했다고 한다. 막연한 그녀의 결심은 십년 후 진짜로 실행된다. 하지만 인도에 대해 너무 모르고 가긴 했다. 알고 있던 것이 타지마할과 갠지스강 뿐이었다니! 어쩌면 무모한 일이다. 인도 여행에 대한 정보를 조금만 뒤적거리다보면 그곳은 정말 위험천만한 곳이니 말이다. 하지만 일단 떠나고 나면 그에 맞는 색으로 채워지는 것이 여행이다. 많이 생각하고 많이 깨닫게 되는 것, 많이 버리고 또 그만큼 채워지는 것이 여행이라는 것을 이제 조금 알겠다. 이 책을 읽으며 나도 가본 그곳들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며 피식피식 웃기도 하고, 기억 속 여행을 해본다.

 

 여행지는 여행하는 시기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어떤 시기에 '그곳 정말 볼 것 없더라.'라고 느꼈던 곳이라도 다른 때에 가면 평생 후회없는 여행지가 되기도 한다. 너무 어릴 때에 간 것과 어느 정도 지혜가 풍부해진 나이가 되었을 때에 가는 것, 그것은 분명 다를 것이다. 하지만 서른이라는 나이에 가게 되는 여행은 그 나이에 맞게 의미가 있는 것이다. 나의 서른에 평생 기억에 남을 여행을 하지 않은 것이 조금은 아쉬워지는 순간이다. 이 책으로 대리만족을 해본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