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신선식품 - 소비자기에 용서할 수 없는
가와기시 히로카즈 지음, 서수지 옮김, 최대원 감수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마트에 가면 뿌리치기 힘든 유혹에 흔들리게 된다. 특히 맛있는 냄새는 당할 재간이 없다. 하지만 나에게는 아픈 기억이 있다. 마트에 들러 쇼핑을 하다가, 갓구워낸 빵의 따끈따끈하고 부드러운 유혹에 흔들려 구입을 했는데, 밤새 토사곽란에 시달리며 고통을 받았던 적이 있다. 정말 갓구워낸 빵이었다면 예민하지도 않은 내 몸이 그렇게 반응했을리는 없다. 하지만 도대체 얼마나 된 빵을 다시 재가공해서 만든 것일지는 관계자외에는 아무도 알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그런 예전 기억 때문일 것이다. 그 이전에는 마트 신선식품은 정말로 신선한 식품만을 판매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가족 구성원이 적으니 장에 가서 어설프게 많은 음식을 사왔다가 상해서 버리는 것보다는 조금씩 구매하는 것이 편리하고 좋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 마트에는 샐러드 거리 부터 조각 과일까지, 조금씩 먹고 치울 수 있는 음식들이 눈에 들어온다. 그렇게 마트로 마음을 돌릴 무렵, 나에게 고통을 준 '마트 빵 사건' 때문에 나는 다시 정신을 바짝 차리게 되었다. 세상에 믿을 것 아무 것도 없다는 생각과 함께.

 

 이런 류의 책을 많이 읽어보아서인지, 사실 이 책의 내용이 그렇게까지 충격적이지는 않았다. 나도 암암리에 생각했던 부분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예전에 음식점 반찬 재사용에 대한 방송을 보고 깜짝 놀라 이야기했을 때, 그걸 몰랐냐면서 왠만한 음식점 특히 비싸다는 모 음식점도 당연하다는 듯이 반찬을 재사용한다더라. 특히 김치는 100%니 어디 가서 김치찌개는 먹지마라. 등등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그 이후 이런 류의 책이 눈에 띄면 읽게 되었고, 엄연히 사실이지만 믿고 싶지 않은 사실이라는 것에 속이 상하다. 광고 문구에 속는 사람들을 한심하게 바라볼 것 같은 관계자의 표정도 떠오른다. 여전히 이런 사실이 세상에 알려져도 광고문구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그밖의 어떤 점에 관여할 수 있겠는가.

 

 이 책을 보며 가장 인상깊었던 제목은 '아침에 잡았다는 꽁치는 언제 아침에 잡았나?'였다. 이 선전 문구를 보고 확실히 '언제'를 말하는 것인지 떠올릴 수 있는 소비자가 되어야하는 것일까. 그런 불신이 없도록 마트가 좀더 착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가격만 착할 것이 아니라 제품 자체가 착해지는 것을 소비자는 바란다.

아침에 잡았다는 꽁치, 하지만 아침은 아침인데 어제 아침 또는 어제 이전의 아침일지도 모르는 '아침에 잡은 꽁치'를 돈 주고 사고 싶은 소비자는 없을 것이다. (22p)

 

 소비자가 똑똑해지고 있다. 그만큼 마트도 똑똑해지고 있다. 애매하게 법망을 피하고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지금껏 알고도 어쩔 수 없었던 부분도 많았을 것이고, 모르고 당한 것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왕이면 다같이 믿고 살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많은 부분을 소비자들이 알게 되었으니 더이상 눈가리고 아웅하지 말고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주면 좋겠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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