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진짜와 가짜의 틈새에서 - 화가 이중섭 생각 - 화가 이중섭 생각
김광림 지음 / 도서출판 다시 / 2010년 6월
평점 :
판매중지


 화가 이중섭은 ‘소’ 그림으로 유명하다. 그림에 대해 문외한인 나도 이중섭은 화가라는 사실, 제주도에서 지냈다는 사실, 소와 아이들 작품을 남겼다는 사실 등은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는 너무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중섭 거주지도 보고 미술관도 보면서 예전에는 그저 흘려보던 이중섭 작품이 새롭게 느껴졌다. 그래서 이중섭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었다. 그러던 중 이 책 <진짜와 가짜의 틈새에서>를 읽게 되었다.

 몇 년 전 SBS 스페셜에서 이중섭 화가의 작품 위작 논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던 기억이 난다. 정말 진실이 무엇인지 알 수 없었다. 그리고 위작 논란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 채 해결되지 않고 있다. 살아있을 때에는 고독과 싸우며 힘든 생활을 했을텐데, 이제와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위작이니 아니니 논란이 서글픈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며 이중섭 화백의 몰랐던 이야기들을 알 수 있었다. 겨우 마흔의 나이에 세상을 떠나게 된 것이나, 정신병원 이야기, 삼일 동안이나 무연고로 시신이 방치되어 있었다는 사실 등은 유명세에 밀려서 미처 알 수 없었던 이야기였고, 그 고독에 몸서리치며 내 마음도 무거워졌다. 일본으로 가버린 아내와 아이들에게 가려고 노력하지 않았던 것도 아니었다. 여비 마련을 위해 두 차례의 전람회도 했지만, 무산된 것이 너무 안타까웠다. 이 책에서 저자는 “그러나 그의 일본행은 결국 이루어지지 않았다. 누구의 잘못도 아니었다. 그림만 가져가고 값을 치루지 않은 사람의 잘못도, 가고 싶어도 갈 방도를 모르는 자신의 잘못도, 가족한테서 온 돈을 중간에서 가로채 먹은 사람의 잘못도 아니었다. 그는 아무도 탓하지 않았으니까!(20p)” 라고 적었다. 왠지 이 문장에 마음이 아파서 가슴 한 켠이 아려온다.

 그동안 명성에 가려져서 인간적인 부분에 시선이 가지 않았다면, 이제 조금씩 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의 책에 담긴 이중섭의 작품과 인생에 흘려넘길 수 없는 고독이 느껴진다.

로댕은 생전에 그의 명성이 높아질수록 더 고독해졌다지만 중섭은 죽어서 날로 더해가는 명성 때문에 생전의 고독은 거의 빛을 잃어가고 있다. 고독의 그림자가 엷어진다는 것은 너무 대중화된 증거가 아닐 수 없다. (4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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