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월을 향한 지향, 요가 살림지식총서 68
류경희 지음 / 살림 / 200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림지식총서 100권 중 두 번째로 선택해서 읽은 책이 바로 <요가>다.
초월을 향한 지향, 요가!
작은 책에 요가에 대한 내용이 어떻게 담겨있을 지 궁금했는데,
알차게 잘 담겼다는 느낌을 받았다.

저자의 다른 책은 <나를 찾아 인도로 떠나다>를 읽었다.
차분하고 공감 가도록 이야기를 잘 풀어나가서 마음에 담아두게 된 책이었다.
저자에 대한 기대감 반, 요가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하는 생각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우리 나라에 요가 학원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게 되었다.
아무래도 몇몇 연예인들이 요가의 장점을 홍보하며 유행처럼 번져나간 부분이 제일 큰 이유라고 할 것이다.
그러면서 단점은 단순히 다이어트나 육체적 건강만을 추구하며 요가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저 스트레칭 운동 정도로 생각하는 부분이 많다.
하지만 요가는 분명 그 이상이다.
저자의 말처럼 인도의 요가가 우리나라에 반드시 그대로 이식될 필요는 없겠지만,
우리의 필요에 적합하게 변형시켜 수용하기 위해서라도 요가에 대한 올바르고 포괄적인 이해는 필요할 것이다.
건강이나 미용 이상의 무엇, 요가의 정신적인 측면이 더욱 부각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아무래도 요가의 구체적인 면을 볼 수 있었던 부분이었다.
이론을 뛰어넘는 실체, '바라나시의 요기 : 쁘라까쉬와의 대담' 이 제일 인상적이었다.

요가의 기본적인 이해에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얇다고 절대 얕보면 안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