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계 천재가 된 홍대리 4 (개정판) - 원가관리와 성장이 비밀 ㅣ 천재가 된 홍대리
손봉석 지음 / 다산북스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번에는 <회계 천재가 된 홍대리 4>를 읽게 되었다.
벌써 4권이다.
각 권마다 담겨있는 이야기가 달라서 각각의 주제에 따라 진행되는 이야기를 쉽게 접하며,
어렵고 막연하게만 생각하던 주제에 관해 쉬운 언어로 설명해주는 느낌을 받는 것이 이 책의 매력이다.
4권에서는 '원가관리와 성장의 비밀'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에서는 먼저 머리말에 담긴 '다이어트 원리만 알아도 비용이 잡힌다'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다이어트를 하고 나서 느낀 것은 몸무게를 빼는 것보다 뺀 몸무게를 유지하는 것이 더 힘들다는 사실이었다.
비용 절감도 다이어트와 마찬가지이다.
불경기 때 비용절감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일시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는 있지만, 이것이 체질화되지 않으면 언제든 요요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요요현상을 일으키지 않으려면 비용 절감은 이벤트가 아닌 상시적으로 해야 한다. (5p 중에서)
요즘같은 불경기에 많은 곳에서 원가 절감을 생각한다. 비용과의 전쟁!!!
그런데 이것이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처음 얼마간은 독하게 마음을 먹고 줄일 수 있겠지만,
지속적인 부분에서는 힘든 일이다.
잠시 소홀한 틈을 타서 요요현상, 혹은 그 이상의 비용지출로 이어질지도 모른다.
그래서 책 속에서 홍승환 대리의 다이어트 이야기가 함께 담겨있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무조건 칼로리만 생각하고 몸무게의 숫자에만 집중하다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는 점!
홍대리의 한 마디가 인상적이었다.
"다이어트가 꼭 원가절감 프로젝트 같은 꼴이네요. 좋은 목적으로 시작은 했는데, 정말 중요한 걸 잃게 돼버렸으니." 246p
경영도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정답은 상생경영에 있다.
책 속에 부록처럼 담겨있는 '홍대리의 원가관리 노트'를 보며 원가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회계 천재가 된 홍대리 시리즈 마지막 권만을 남겨 놓은 지금,
5권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 지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