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나에겐, 로맨틱 - 나를 찾아 떠나는 300일간의 인디아 표류기
하정아 지음 / 라이카미(부즈펌)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추억 속의 여행지~! 인도!!!
애써 꽁꽁 눌러서 숨겨놓았다가도, 다 잊은 줄 알았다가도 문득문득 떠오르는 여행의 기억!
<그래도 나에겐, 로맨틱!> 이라는 저자 하정아처럼 나에게도 인도는 로맨틱이다.
더럽고, 지저분하고, 힘들고, 무섭고, 치사해도,
나에겐 로맨틱한 곳...
그게 좋아 죽겠는 곳, 
그러다가도 그리운 곳이다.
편하게 살다가도 가끔씩 사무치게 그리운 곳, 그곳이 인도다.

이 책은 인도에 대한 이야기만 담긴 것이 아니라, 
하정아 작가의 개인적인 생각도 함께 담겨있다.
인도에 대한 생각과 그리움이 나와 비슷한 저자의 책을 보니 왠지 반갑고 내 가슴도 뛴다.
비슷한 나잇대와 같은 세대이기 때문에 그런지 개인적인 생각들도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았다.
역시 여행지는 그 곳을 바라보는 여행자의 눈으로 보고 듣고 생각하는 모든 것이 달라지나보다.
비슷한 감성의 같은 세대인 30대 여성의 글은 내 추억을 조금씩 꺼내어 곱씹어보기에 좋은 시간이 되었다.

게다가 인도의 사진들은 인도의 그리움을 더 크게 한다.
인도를 여행할 그 당시, 사진을 별로 찍지않는 나의 여행 방법 때문에, 더 쉽게 내 추억들이 사라져가고 있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글과 사진으로 충분히 과거의 시간들이 떠오르는 시간이 되었다.

여행 책자는 안 가본 곳이면 그곳에 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하고, 
가본 곳이라면 다시 여행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끄집어 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 
여행책자의 본분이며, 그 책의 매력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도 역시 그렇다.
나에게도 그런 시간이 있었다.
조용히 마음의 소리를 듣고 있을 때 바라나시가 나를 부르는 듯한 소리에 무작정 짐을 꾸려 그 곳으로 향한 적이 있었다.
가서 고생고생 하면서 든 생각은 ’정말 날 부른거 맞아?’  ’불러서 갔더니 고생만 하네.’
하지만 그곳에서 뜨는 해를 바라보며 짜이 한 잔을 하는 것은 삶을 새롭게 해주는 윤활유가 되었던 것은 물론이었다.
잊고 있었는데 이 책을 보며 다시금 그 기억을 떠올린다.

적어도 30년 동안 내가 발굴해온 치유법 중에서는 감히 최고였다. 말하겠다.
갠지스 강에서 마시는 이른 아침의 짜이 
감히 최고였다, 말하겠다.(402p)

지금은 온갖 핑계를 대면서 현실에 아등바등 적응하며 살아가는 것이 최선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행복하지 않다는 생각이 드는 것, 마음 한 구석이 휑하니 뚫려버린 듯한 생각이 드는 것, 그게 지금 나의 현실이다.
내 맘 속의 고향, 인도에 대한 그리움이 커져만간다.
아무래도 그곳에서 새롭게 힘을 얻고 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이 나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